뷰페이지

현대차그룹, 특별성과급 두고 진통… 노조 “특근 거부”

현대차그룹, 특별성과급 두고 진통… 노조 “특근 거부”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4-03-01 14:22
업데이트 2024-03-01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현대자동차와 기아 노사가 특별성과급을 놓고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사측이 올해부터 특별성과급을 연초에 별도로 지급하지 않고 임금교섭을 통해 일괄 지급하겠다고 밝히자 노조가 반발하고 나서면서다.
이미지 확대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기아 본사. 서울신문DB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기아 본사.
서울신문DB


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집회를 열고 특별성과급 지급을 요구했다. 기아 노조 측은 “현대차 지부와 공조해 연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달 26일 현대차 노조도 울산공장에서 집회를 열었다.

현대차·기아 노조는 공동 투쟁에 나서며 이날부터 10일까지 주말·휴일 특근을 모두 거부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 노조도 동참하기로 한 상황이다.

앞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달 23일 담화문을 통해 특별성과급 지급 방식을 전환하겠다고 공지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도 특별성과급 지급을 올해 임금교섭에서 논의하겠다고 직원들에게 알렸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2년 연속 노사 교섭과 별개로 특별성과급을 지급했다. 2022년에는 400만원, 지난해엔 400만원에 각사 주식(현대차 10주·기아 24주) 등을 지급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지난해 실적에 따른 보상 지급을 하반기 임금협상에서 일괄 논의하기로 했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연초 특별성과급이 반복되면서 기존 임금협상과 중복돼 불필요한 혼선이 생긴다는 이유다. 특별성과급이 정례화 돼 성과가 부진해도 지급해야 하는 임금처럼 굳어지기 전에 정리가 필요하다는 속내다.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등 다른 계열사들의 상대적 박탈감도 고려됐다.

한편 노조는 특근 거부 이후에도 사측이 입장을 고수할 경우 양재동 본사 앞에서 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김희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