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北 남북 적대관계,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 깊은 우려”

한미 “北 남북 적대관계,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 깊은 우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3-01 09:43
업데이트 2024-03-01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태열 장관-커트 캠벨 美국무부 부장관 조찬
北도발 대응 공조 방침·북러 무기 거래 규탄 등 확인
“美투자한 한국 기업, 상응하는 혜택 받도록 과심”
캠벨은 “韓 국제 위상에 맞는 역할과 기여 기대”

이미지 확대
조태열(왼쪽)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과 조찬을 갖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조태열(왼쪽)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과 조찬을 갖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한미 양국이 “북한의 남북 관계 ‘적대적 교전국 관계’ 규정과 서해에서의 그 어떠한 잠재적인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적극적인 대북 공조를 강조했다.

1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전날 미국 워싱턴에서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과 조찬을 함께하고 이러한 입장을 공동으로 밝혔다. 이들은 공동 메시지를 통해 “한미가 북한의 위협과 도발에 완전한 연대하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평가하고, 올해 들어 남북 관계를 재규정하는 등 도발과 위협을 이어간 북한에 대해 규탄했다.

조 장관과 캠벨 부차관은 이날 조찬을 통해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북한 도발 대응, 경제 안보·첨단기술 협력 등에 대해서도 두루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조 장관은 한미동맹의 새로운 70주년을 시작하는 올해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고 이를 위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태조정관을 지낸 캠벨 부장관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캠벨 부장관 역시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한미일 3국 외교차관 간에도 수시로 소통하며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캠벨 부장관은 또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과 역량에 맞춰 국제 무대에서 보다 많은 역할과 기여가 기대된다며, 이를 위해 적극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다고도 했다.

조 장관과 캠벨 부장관은 양국 국민들의 민생과 직결되는 경제 안보, 정보 협력, 인공지능(AI) 등을 포함한 첨단기술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특히 조 장관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반도체법 시행 이후 대미 투자를 크게 확대해 온 우리 기업들이 그에 상응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며 미국 측의 관심을 당부했다.

미 국무부는 조 장관과 캠벨 부장관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북한 탄도미사일 사용을 비롯해 북한과 러시아 간 군사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북러 간 군사 협력이 역내 안정은 물론 국제적 비확산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고 있다는 우려도 더했다.

또 중국이 러시아의 국방 산업 기반을 지원하는 데 대한 우려도 논의했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 제공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설명했다. 조 장관은 캠벨 부장관과의 조찬 일정을 마지막으로 귀국길에 올랐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