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들도 놀란 한국의 출산율… “이대로면 잠재적 멸종 가능성”

외신들도 놀란 한국의 출산율… “이대로면 잠재적 멸종 가능성”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3-01 00:09
업데이트 2024-03-01 0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출산 원인 등 앞다퉈 보도

BBC “집값·사교육비 감당 못해”
니혼게이자이 “정책 전환해야”

이미지 확대
지난해 4분기 한국의 합계출산율(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출생아 수)이 0.6명대로 떨어지는 등 세계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저출산 현상이 이어지자 외신들이 앞다퉈 원인과 배경을 조명하고 있다.

이들의 분석은 ‘과도한 집값과 사교육비’, ‘출산·육아에 비우호적인 기업 문화’, ‘이런 현실을 바꾸지 못하는 정부 정책’으로 요약된다. 쉽게 말해서 ‘총체적 난국’이라는 것이다.

영국 BBC방송은 28일(현지시간) ‘한국 여성들은 왜 아이를 낳지 않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전국에서 만난 여성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다. TV 프로듀서 A(30)씨는 “늘 오후 8시는 돼야 퇴근한다. 주말마다 월요일 출근을 위해 링거를 맞아야 할 만큼 체력 부담이 커 아이를 낳아 키울 여력이 없다”고 토로했다. 영어학원 강사인 B(39)씨도 “지금의 생활 방식으로는 출산·육아가 불가능하다”면서 “서울 집값도 너무 비싸 부부 급여 만으로는 이를 감당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BBC는 한국의 저출산 현상이 유독 심각해진 이유로 사교육비를 들었다. B씨는 “아이 한 명당 매달 120만원을 쓰는 가족도 봤다. 돈이 아깝다고 안 시키면 아이들이 뒤처진다”고 덧붙였다. 더타임스도 다양한 사례를 전하며 “이 추세가 지속되면 한국인의 잠재적 멸종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논평했다.

카타르 알자지라방송은 한국의 일 중독 문화와 경쟁적 압박, 성별 임금 격차 등을 조목조목 따졌다. 매체는 “한국 여성은 극도로 경쟁적인 직장 내 압박에 시달린다. (여성이) 아기를 갖고자 시간을 내는 것 자체가 너무 큰 위험”이라고 해석했다.

원자력발전소를 휴직하고 네 쌍둥이를 키우는 C씨는 “(휴직 전) 육아 도우미 2명을 고용하는 데 매달 700만원 넘게 돈을 썼다”면서 “한국에서 이 정도 비용을 지불하며 아이를 키울 수 있는 가족이 몇이나 되겠느냐”고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촉구했다.

저출산에 있어서 ‘동병상련’ 처지인 일본도 한국의 위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장시간 근로로 ‘일과 육아 간 균형 찾기’가 어렵고 육아 부담이 대부분 여성에게 치우쳐 있다”고 설명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역대 한국 정부가 대규모 예산을 반영해 저출산 대책을 내놨지만 출산율 하락을 막지 못했다”며 근본적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서울 류지영 기자·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3-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