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흥민·이강인 사태에 차범근 “선배들 회초리 맞아야”

손흥민·이강인 사태에 차범근 “선배들 회초리 맞아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2-29 18:10
업데이트 2024-02-29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범근 축구교실 차범근 회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HW컨벤션센터 열린 ‘제36회 차범근 축구상’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4.2.29 뉴스1
차범근 축구교실 차범근 회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HW컨벤션센터 열린 ‘제36회 차범근 축구상’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4.2.29 뉴스1
한국 축구의 전설 차범근(71) 전 축구대표팀 감독이 최근 내홍이 불거진 한국 축구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축구 선배인 나를 포함해 (이강인에게) 한국축구대표팀 고유의 문화와 분위기·정서를 가르치지 못한 사람들이 함께 회초리를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차 전 감독은 29일 서울 종로구 HW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제36회 차범근축구상’ 시상식에 시상자로 나섰다. 그는 “오늘은 1년 중 가장 행복한 날 중 하루다. 그런데 오늘 축구 선수들을 키우는 학부모들과 무거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서 입을 뗐다.

독일에서 선수생활을 했던 그는 “동·서양의 축구를 모두 경험한 나에게 아시안컵 결과가 상당히 무겁게 여겨진다”면서 “서로 다른 문화와 세대 간의 갈등과 마찰을 적절하게 풀어가는 게 앞으로 한국 축구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 전 감독은 “최근 많은 선수가 유럽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고 뿌듯하면서도 서로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있는 세대 간 갈등을 잘 풀어야 한다는 걱정을 많이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우려에도 적극적으로 교육할 생각을 안 하고 뒤로 물러나 쉬어도 된다는 생각이 우선이었다”면서 “지금 생각하면 몹시 부끄러운 생각이었다”고 고백했다.
이미지 확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기간 도중 갈등을 빚은 손흥민(왼쪽)과 이강인이 화해한 후 올라온 사진. 손흥민 인스타그램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기간 도중 갈등을 빚은 손흥민(왼쪽)과 이강인이 화해한 후 올라온 사진. 손흥민 인스타그램
축구 대표팀은 아시안컵에서 4강에서 탈락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경질됐고 폭로전이 이어지면서 손흥민과 이강인이 다퉜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이강인에 대한 기대가 컸던 팬들은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고 최근 두 사람이 다시 화해하며 갈등이 일단락됐다.

차 전 감독은 “어린 세대들은 동양에서 강조하는 겸손과 희생이 촌스럽고 쓸모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이런 인간관계가 한국인들이 물려받은 무기이자 자산이다. 유럽에서 성공한 나와 박지성이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린 아이들이 (겸손과 희생이라는) 소중한 무기를 잃어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들이 실수로 버린다면 옆에 있는 어른들이 주워서 다시 아이의 손에 쥐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강인이 최근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상황을 언급한 그는 “스페인이나 프랑스에서 성장할 땐 대수롭지 않았던 상황들이 우리 팬들을 이렇게까지 화나게 할 줄 선수가 미처 몰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표팀에 손흥민과 같은 주장이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지금은 선수를 가르치는 학부모들부터 우리 아이들의 품위 있는 성공,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1988년 제정된 차범근축구상은 매년 초등학교 축구 유망주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이동국(4회), 박지성(5회), 기성용(13회), 황희찬(21회), 이승우(23회) 등 한국축구의 대들보 같은 선수들이 이 상을 받았다. 올해 차범근축구상 수상자들은 오는 8월 ‘팀 차붐 독일원정대’ 일원으로 해외 연수에 나설 기회를 얻는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