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가고 조국 온다…100석도 위태” 민주 180석 맞힌 ‘엄문어’ 예언

“이재명 가고 조국 온다…100석도 위태” 민주 180석 맞힌 ‘엄문어’ 예언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2-29 09:56
업데이트 2024-02-29 1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180석을 정확히 예측한 ‘엄문어’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이 이번 총선에선 민주당이 “100석도 위태위태하다”며 “총선이 끝나면 이재명 대표가 가고 조국 대표가 온다”고 전망했다.

엄 소장은 지난 28일 오후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정면승부’에 출연해 “제 생각에는 지금 민주당이 지역구에서 100석도 위태위태하다”면서 “이재명 대표는 3월 중순에 반전이 된다, 이렇게 얘기하지만 그렇게 여론이 급반전한 거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짚었다. 그는 “충청도 같은 경우 하룻밤에도 여론 지지율이 20%가 왔다 갔다 한다 얘기하는데 하룻밤 사이에 20%가 왔다 갔다 하는 경우는 전혀 없다”면서 “그렇게 보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지역구에서 163석,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17석을 얻으며 전체 60%인 180석을 얻었다. 거대 여당의 탄생은 각종 여론 조사에서도 예상 밖의 결과였지만 엄 소장은 180석을 정확하게 맞히며 화제가 됐다.

민주당이 공천과정에서 여러 논란이 불거지는 것을 두고 엄 소장은 “총선 끝나면 이재명 가고 조국 온다”고 진단했다. 엄 소장은 “민주당 공천 파동의 최대 수혜자가 조국 신당”이라며 “보름 전에만 해도 조국 신당이 나와봤자 지난번 총선 때 열린 민주당이 얻었던 한 5~6%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의외로 민주당 공천에 실망한 호남 유권자, 진보 성향 지지자들이 교차투표를 통해서 대거 비례대표는 조국 신당을 찍을 것 같다. 최소 15% 이상 득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시대정신연구소 제공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시대정신연구소 제공
그는 “지역구에서 100석을 대략 가져가고 비례대표에서 5개 가져가면 105석인데 이렇게 민주당이 폭망하게 되면 과연 이재명 대표가 제대로 당권을 유지할 수 있느냐. 저는 바로 이재명 대표 가고 조국 대표가 온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 이유로는 40대의 강력한 지지, 2019년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의 차기 주자 선두권이었던 점을 들었다. 엄 소장은 “제가 ‘정면승부’ 출연하면서 한 얘기 중에 현실이 안 되고 그냥 거짓으로 그친 게 별로 없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엄 소장은 국민의힘 공천에 대해서도 “학점으로 치면 C학점 정도”라며 “혁신도 쇄신도 물갈이도 없는 3무 공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임박하면서 분위기가 확 바뀌었는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로또에 당첨됐다고 본다. 너무 자신의 공으로 이겼다 오버하면 안 좋다. 표정 관리하셔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