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릉 ITS총회 준비 ‘착착’…인프라·네트워크 구축 속도

강릉 ITS총회 준비 ‘착착’…인프라·네트워크 구축 속도

김정호 기자
김정호 기자
입력 2024-02-28 16:34
업데이트 2024-02-28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원 강릉시와 경기 수원시는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ITS 아태·세계총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강릉시 제공
강원 강릉시와 경기 수원시는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ITS 아태·세계총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강릉시 제공
강원 강릉시가 2026 강릉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지능형 교통체계) 세계총회 준비에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교통올림픽’으로 불리는 ITS 세계총회에 20만명의 관람객이 찾아 3000억원이 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둘 것으로 강릉시는 기대하고 있다.

강릉시는 2025 ITS 아태총회를 개최하는 경기 수원시와 ‘ITS 총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ITS 총회에서 메인 프로그램인 기술 시연·시찰 실행 계획 수립에 협조하고, 컨벤션센터 운영 방안을 공유하는 등 상호 교류를 펼친다.

강릉시는 지난해 12월 한국도로공사와 업무협약도 맺는 등 ITS 세계총회 개최를 도울 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만드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ITS 세계총회 조직위원회는 오는 7월 이전 강릉시를 비롯한 국토교통부, 강원도, 한국ITS협회 등으로 구성된다.

ITS 세계총회 개최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ITS 세계총회에서 대회의장으로 쓰일 컨벤션센터는 현재 부지 조성 공사 중이다. 컨벤션센터는 강릉올림픽파크 내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만8317㎡ 규모로 2026년 6월 완공 예정이다.

또 올해 상반기 중 미래교통복합센터를 강릉시청에 짓고, 강릉역에는 교통수단 및 UAM,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등 첨단 모빌리티를 포함한 미래형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한다.

김홍규 강릉시장은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강점을 극대화해 ITS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며 “강릉은 ITS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끄는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기회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릉 김정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