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교육발전특구 선정…‘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 혁신 시동

부산 교육발전특구 선정…‘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 혁신 시동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2-28 13:49
업데이트 2024-02-28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교육 혁신을 통해 지방 소멸을 막는 교육부의 공모사업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부산이 선정됐다.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에 2유형(광역지자체)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대학, 산업체 등과 협력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인재 양성·정주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이렇게 마련한 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재정지원과 규제 해소 등 특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재의 외부 유출을 막고, 정주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지역 소멸을 막겠다는 것이다.

이번 공모 선정에 따라 시와 교육청은 3년간 시 전역에서 ‘아이 키우기 좋고 교육하기 좋은 도시’를 목표로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글로벌 허브도시’에 걸맞은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시와 교육청은 0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공공부문에서 온종을 돌보고 교육하는 ‘온 부산이 온종일 당신처럼 애지중지’정책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지역 내 가용공간을 돌봄과 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늘봄학교로 활용한다.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글로컬 대학 30’에 선정된 부산대, 부산교대와도 협력한다. 교육 현장과 교육 정보 기술(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해 공교육에 적합한 공교육에 적합한 에듀테크를 개발하는 연구실을 구축한다.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사업)과 연계해 지역 산업계에 필요한 직업 교육을 실시하는 등으로 공교육 경쟁력도 강화한다.

또 ‘글로벌 허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국제적 교육환경 조성에도 나선다. 부산에 살면 어디서나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생애주기에 맞춰 ‘들락날락 영어랑 놀자’(영유아), 체험형 영어학습 프로그램·시민영어학습지원센터(초·중등), 학부모 영어지도사 양성·영어학습동아리(성인)를 운영한다.

지역 내 외국 교육기관 설립을 추진해 국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대학을 졸업한 우수한 외국인 인재가 지역에 취업·정주할 수 있도록 통합지원 시스템도 구축하고, 지역 특화형 비자 사업도 추진한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따른 사업의 구체화와 사업비는 다음 달부터시작하는 교육부 컨설팅을 통해 확정된다. 시와 교육청은 공모사업 신청서에 담은 추진 과제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추경을 통해 사업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하려면 초·중등·대학 교육의 국제경쟁력 강화가 필수다. 교육발전특구 초·중등, 대학까지 아우르는 부산발 교육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