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승만기념관 송현광장 건립계획 즉각 중단하라”…조계종 거센 반발

“이승만기념관 송현광장 건립계획 즉각 중단하라”…조계종 거센 반발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2-28 13:17
업데이트 2024-02-28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송현동의 열련송현녹지광장.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서울 송현동의 열련송현녹지광장.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 부지로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이 유력하게 떠오르는 가운데 대한불교조계종이 이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향문스님)는 28일 성명을 내고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승만기념관 건립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종평위는 “불교계의 거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사업추진을 강행하고 있음을 공개한 것에 대해 충격을 금할 수가 없다”며 “정치인이라는 이유로 선출직 공무원인 서울시장이 국민 사이에 갈등을 조장하여 분열을 유도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23일 서울시의회에 출석해 열린송현녹지광장에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교계에선 이른바 ‘정화 유시’ 등의 정책으로 불교를 탄압한 이승만 전 대통령의 기념관이 조계종 총본산인 조계사 옆 송현광장에 들어서는 것을 반대해 왔다.

종평위는 오 시장에게 ▲국민 화합을 저해하고 종교간 갈등을 부추기는 기념관 건립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 ▲시민과의 약속대로 송현 녹지 광장을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조성할 것 등을 요구했다. 종평위는 아울러 “우리의 요구를 무시하고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강행할 경우 우리는 오세훈 시장이 이끄는 서울시와 관계 단절을 포함하여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원천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