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탈당 설훈 “이재명은 연산군, 어떻게 교도소 안갈지만 생각”

민주 탈당 설훈 “이재명은 연산군, 어떻게 교도소 안갈지만 생각”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2-28 10:15
업데이트 2024-02-28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8 뉴스1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8 뉴스1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인 비명계이자 5선 의원을 지낸 설훈 의원이 탈당했다.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내에서 공천 공정성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추가 탈당 행렬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설 의원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40여년 몸담고 일궈왔던 민주당을 떠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감히 무소불위의 이재명 대표를 가감 없이 비판했다는 이유로 하위 10%를 통보받았고 지금까지 제가 민주당에서 일구고 싸워온 모든 것들을 다 부정당했다”고 탈당 이유를 밝혔다.

경기 부천을이 지역구인 그는 “지난 4년간 국민과 부천시민을 위해 일했던 모든 것들이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모두 물거품이 되어 날아가 버렸다”며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지역구를 누비고, 밤낮을 바꿔가며 고군분투했던 4년이라는 시간이 단순히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아무 의정활동도 하지 않는 하위 10%의 의원이라고 평가절하되며 조롱당했다”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지난 40여년 동안 국민이 민주당을 신뢰했던 이유는 민주당의 민주화가 제대로 작동했기 때문이다. 다양한 목소리를 배제하지 않고, 통합과 화합의 정신으로 결과를 도출해나가며 대화와 타협으로 당을 이끌어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작금의 민주당은 다르다. 민주당은 민주적 공당(公黨)이 아니라 이재명 대표의 지배를 받는 전체주의적 사당(私黨)으로 변모됐다”고 비판했다.

설 의원은 이 대표를 연산군에 비유하며 “모든 의사결정을 자신과 측근과만 결정하고, 의사결정에 반하는 인물들을 모두 쳐내며 이재명 대표에게 아부하는 사람들만 곁에 두고 있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어 “이제 민주당은 국민을 위해 어떤 정치를 해야 하느냐며 깊이 있게 토론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아부해야 이 대표에게 인정받고 공천을 받을 수 있을 것인지만 고민하는 정당이 돼버렸다”며 “국민을 향한 다양한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이 대표를 향한 찬양의 목소리만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2024.02.28 연합뉴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2024.02.28 연합뉴스
그는 “이재명 대표에게 정치는 그리고 민주당은 자기 자신의 방탄을 위한 수단일 뿐 윤석열 정권에 고통받는 국민은 눈에 보이지 않고 그저 자신이 교도소를 어떻게 해야 가지 않을까만을 생각하며 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아닌 이재명을, 민생이 아닌 개인의 방탄만을 생각하는 변화된 민주당에 저는 더 이상 남아 있을 수 없다”며 “이제 민주당에는 김대중의 가치, 노무현의 정신이 모두 사라졌다. 비록 민주당을 나가지만 밖에서 민주당의 진정한 혁신을 위해 더욱 힘껏 싸우겠다”고 했다.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한 그는 “제일 문제는 민주당이 민주적이지 않다”면서 “형식만, 탈만 그렇게 썼지 모든 게 이재명 대표의 혼자 하는 당이다. 독선과 독단으로 다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비명계는 다 그냥 걷어내고 있다. 그러고 소위 자기 친명으로 인정되는 사람은 무명지사라도 갖다 붙여서 하겠다고 고집을 피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회자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임종석 전 실장을 비롯한 세 명 정도를 잘 챙겨달라’고 부탁했다더라”고 묻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재명 대표에게) 간곡히 그렇게 하라고 틀을 짜라고 주문했는데 임 실장을 잘라버리니까 ‘나 당신 말 못 듣겠습니다’ 이 선언이지 않은가”라고 했다.

설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은 워낙 점잖은 분이시고 대통령 임기 끝나고 물러나신 분이시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앞장서서 어떻게 해야 된다고 하시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상황이 끝나고 나면 그냥 있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 민주당을 수습하는 데 앞장서지는 못할망정 많은 힘을 보태서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