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사비스 “2∼3년 내 AI가 만든 약 나올 것”

허사비스 “2∼3년 내 AI가 만든 약 나올 것”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4-02-28 00:49
업데이트 2024-02-28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스페인 MWC… 최대 화두는 ‘AI’

“글로벌 대형 제약사들과 계약
신약 개발, 평균 10년 단축 희망”

이미지 확대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의 개발자로 유명한 데미스 허사비스(48)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가 “앞으로 2~3년 안에 인공지능(AI)이 디자인한 약을 병원에서 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허사비스 CEO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 첫날 기조연설자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허사비스 CEO는 ‘우리의 AI 미래’라는 주제의 대담에서 “최근 일라이릴리, 노바티스 등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계약했다”며 “앞으로 몇 년 안에 AI 설계 약물이 임상과 임상 테스트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끔찍한 질병을 치료하는 새로운 약을 발견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평균 10년에서 앞으로 몇 달 정도로 단축되길 희망한다”고도 했다.

허사비스 CEO는 “AI 기기가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어마어마한 기회가 되고 있다”며 최초의 AI스마트폰인 삼성전자 갤럭시S24에 장착된 ‘서클 투 서치’와 같은 AI 신기능이 “일상생활을 바꿔놓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구글의 AI 모델인 ‘제미나이’의 이미지 생성 기능이 역사적 인물을 유색인종으로 잘못 생성해 일시 중단된 데 대해서는 “몇 주 안에 (서비스를) 재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또 경쟁사인 오픈AI의 대화형 AI 서비스인 ‘챗GPT’ 열풍에 대해선 “(초기에) 결함이 있고 환각 현상이 있음에도 대중이 이 시스템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언급했다.
강윤혁 기자
2024-02-2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