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석 탈락, 고민정 사퇴… ‘文·明 갈등’ 터졌다

임종석 탈락, 고민정 사퇴… ‘文·明 갈등’ 터졌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김주환 기자
입력 2024-02-28 00:41
업데이트 2024-02-28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공천 내홍 ‘일촉즉발’

서울 중·성동갑 전현희 전략공천
이재명 참석 의총 비명 거센 반발
“친문 실세·당권 경쟁자 任 쳐내기”
任측 “오늘 회견서 입장 밝히겠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오른쪽 맨 앞)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비명·친문계 의원들은 의총에서 불공정 공천과 사적 공천에 대해 성토했다. 이날 “당대표가 자기 가죽은 벗기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린 홍영표(다섯째 줄 맨 왼쪽)·박용진(넷째 줄 맨 왼쪽)·노웅래(여섯째 줄 맨 오른쪽) 의원 등이 앉아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오른쪽 맨 앞)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비명·친문계 의원들은 의총에서 불공정 공천과 사적 공천에 대해 성토했다. 이날 “당대표가 자기 가죽은 벗기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린 홍영표(다섯째 줄 맨 왼쪽)·박용진(넷째 줄 맨 왼쪽)·노웅래(여섯째 줄 맨 오른쪽) 의원 등이 앉아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당내 계파 갈등의 뇌관으로 꼽혔던 서울 중·성동갑에서 친문(친문재인)계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컷오프’(공천 배제)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 공천했다. ‘비명(비이재명) 횡사’ 논란이 더욱 확대되면서 최고위원 중 유일한 친문계인 고민정 의원이 최고위원직을 던졌다.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지도부를 향한 비명·친문 의원들의 성토가 이어지면서 민주당은 사실상 ‘심리적 분당’ 상태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서울 중·성동갑에 전 전 위원장을 추천하기로 했다고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밝혔다. 이로써 중·성동갑에서는 전 전 위원장과 국민의힘 윤희숙 전 의원이 맞붙게 됐다. 전략공관위는 황운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대전 중구 지역구에 박용갑 전 중구청장, 정현태 충남대병원 상임간사의 2인 경선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성동갑은 현역 의원인 홍익표 원내대표가 ‘험지’인 서울 서초을에 출마하기로 하면서 민주당이 전략 선거구로 지정한 곳이다. 당 지도부는 임 전 실장에 대해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론’을 거론하며 험지 출마를 요구했지만 임 전 실장은 16·17대 국회에서 자신의 지역구였던 중·성동갑 출마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해찬 전 대표도 이 대표에게 임 전 실장의 공천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때 기류 변화 가능성이 엿보이기도 했다. 안 위원장은 “중·성동갑은 굉장히 중요해서 어제도 이 부분에 대해 많은 토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 전 실장을 다른 지역에 공천하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그런 논의를 한 바 없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 분위기다. ‘뇌관’으로 여겨졌던 임종석(가운데)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결국 서울 중·성동갑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 분위기다. ‘뇌관’으로 여겨졌던 임종석(가운데)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결국 서울 중·성동갑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연합뉴스
임 전 실장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하고 대책을 숙의 중”이라며 “내일(2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당 안팎에선 친문 핵심인 임 전 실장의 공천을 배제한 것은 사법 리스크로 인해 ‘방탄 정당’ 구축을 노리는 이 대표가 차기 당권 경쟁자 중 한 명인 임 전 실장을 내치려는 의도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 비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당권을 노릴 인물을 제거한 것 아니냐”며 반발이 격화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지금의 위기를 지도부가 책임감을 갖고 치열한 논의를 해서라도 불신을 걷어 내 갈등 국면을 잠재워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것이었다”고 토로했다. 고 최고위원은 전날 당내 공천 논란과 관련한 지도부 대처를 문제 삼으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는데, 친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이 이날 SBS 라디오에서 “당무를 거부하려면 본인이 최고위원을 못 하겠다고 하는 게 낫다”고 비판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 분위기다. 지도부 가운데 유일한 친문재인계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 분위기다. 지도부 가운데 유일한 친문재인계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고 최고위원은 “내가 당무를 거부했다는데 오히려 (공천 논란 수습과 관련한) 당무가 없어서 문제를 제기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금 민주당은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해 있는데 그 위기는 다름 아닌 불신”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대변인을 지낸 고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당대표로 선출된 2022년 8·28 전당대회 때 비명·친문 인사로는 유일하게 선출직 최고위원으로 당선됐다. 이날 임 전 실장이 중·성동갑 전략 공천에서 배제된 것 역시 고 최고위원의 사퇴에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오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불공정 공천을 둘러싼 격론이 이어졌다. 재판 참석을 이유로 의총 불참을 통보했던 이 대표는 뒤늦게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 분위기다. 전날 공천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한 홍익표 원내대표가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 분위기다. 전날 공천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한 홍익표 원내대표가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이 대표와 현역 의원을 제외한 여론조사 등으로 ‘투톱 갈등’을 빚은 홍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하위 20% 평가자의 자료 열람 요구를 거부한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해 “당헌·당규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자체 여론조사에서도 여러 가지 경고등이 켜지고 있고 승리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친문 좌장 격인 홍영표 의원은 “총선 목표가 윤석열 정권 심판인지, 이 대표 개인 사당을 해서 다음번 당권을 잡으려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통보를 받은 설훈 의원은 이날 고별사를 통해 “이 대표가 물러나는 것이 민주당을 살릴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 의원은 기자들에게 “내일(28일) 아침 거취에 대해 말하겠다”고 밝혀 공식 탈당 발표가 임박했음을 알렸다.

의총 내내 발언이 없었던 이 대표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 의원님들이 여러 의견 주셨는데 당무에 참고하도록 하겠다”고만 말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의 안일한 상황 인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 비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가 공천 반발을 잠재울 수습책을 시행할 때를 자꾸 놓치고 있고, 본인이 불출마라도 해야 수습할 수 있는데 이를 기대하긴 어려운 것 같아 갑갑하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비명계 기동민 의원의 지역구(서울 성북을)를 전략공관위로 이관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지역에 다른 후보를 전략 공천하거나 제한 경선을 치를 수 있게 돼 사실상 컷오프된 것이다. 기 의원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게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점을 고려한 것인데, 비슷한 의혹으로 재판을 받는 친명계 이수진(비례대표) 의원이 친문 윤영찬 의원 지역구에서 경선을 치를 예정이라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하종훈·김주환 기자
2024-02-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