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사 출신 홍준표 “법조인 한물갔다…앞으로 의사도 마찬가지”

검사 출신 홍준표 “법조인 한물갔다…앞으로 의사도 마찬가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4-02-27 14:08
업데이트 2024-02-27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후 대구 북구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지방시대 종합계획 및 2024년 시행계획’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 확대
사직서 손에 들고
사직서 손에 들고 19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 교육수련실 앞에서 한 전공의가 사직서를 들고 가고 있다. 전국 전공의들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해 집단 사직서 제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24.2.19
연합뉴스
정부가 ‘2월 29일까지 미복귀 시 처벌한다’며 최후통첩을 했으나 전공의들이 여전히 1만명 가까이 사직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로 병원의 의료 공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은 27일 “의사들의 직역 지키기가 도를 넘으면 의사들도 국민들에게 외면받는 직종이 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 정치인인 홍준표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때 법조인 전성시대가 이제 한물간 것처럼 앞으로 의사들도 똑같아질 겁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시장은 “전자공학이 최고 인기과였던 1970년대는 30년 후에 대한민국을 전자, 반도체 세계 최강국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됐는데 뜻 모를 의대 열풍이 나라 전체를 뒤흔드는 지금 대한민국의 30년 후의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라며 “너무 집착하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당국도 변호사 수 늘리듯이 순차적 증원으로 서로 타협했으면 한다”라는 의견을 냈다.

앞서 한국은행은 인공지능(AI) 노출 지수를 근거로 AI로 대체되기 쉬운 직업으로 의사를 상위 1% 위험 직업으로 꼽기도 했다. 의사 일의 영역에 AI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몰려 있다는 이유에서다. 오픈AI의 ‘GPT-4’는 미국과 일본 의사 면허 시험에서 합격 수준 점수를 받았고, 세계적인 AI 석학 제프리 힌턴 토론토대 명예교수는 2016년 “AI가 수년 내 영상의학과 의사를 대체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