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조용한 與 공천, 새 인물 발굴 더 노력하라

[사설] 조용한 與 공천, 새 인물 발굴 더 노력하라

입력 2024-02-27 00:29
업데이트 2024-02-27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26  홍윤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26
홍윤기 기자
‘친명 횡재’, ‘비명 횡사’ 등 공천 파동으로 바람 잘 날 없는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국민의힘은 큰 잡음 없이 무난한 공천을 이어 가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시스템을 빙자한 한동훈 사천”이라 비난하지만 여당이 공개한 공천 과정과 결과를 보면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일 뿐이다.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을 내려 꽂는 낙하산 공천 논란이나 ‘친윤계’(친윤석열 대통령)니 ‘친한계’(친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니 하는 낡은 세력 싸움의 양태도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조용하고 안정적인 공천이 능사가 아님은 말할 나위가 없다. 무엇보다 정치에 새바람을 일으킬 새 인물을 발굴하는 노력이 부족해 보이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그제 발표된 19개 지역 경선 결과에서 현역 의원들이 전원 승리하고, 지금까지 확정된 전국 지역구에서 컷오프(공천배제)된 현역 의원이 한 명도 없는 현실은 ‘현역 횡재’, ‘신인 횡사’라는 역비판을 낳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역대 물갈이 비율인 40%대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현역 의원들의 경쟁력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했으나 과감한 인적 쇄신 없이 기득권에 안주하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

일각에선 공천 탈락 의원들이 당을 이탈하거나 오는 29일 본회의 ‘쌍특검법안’ 재표결에서 반란표를 던질 것을 의식해 현역 물갈이를 최소화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공천관리위원회가 여당 텃밭인 서울 강남과 영남 등 10여곳의 공천 발표를 미루고 있는 것도 이런 해석을 부추기고 있다. 시스템 공천도 좋지만 쇄신과 희생, 감동 없는 공천은 유권자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 여당이 어제 강남 등 일부 우세 지역에서 국민참여제로 후보를 추가 공모하는 방안을 내놨다. 마지막까지 혁신을 놓지 않는 정당이 민심을 얻는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2024-02-2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