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천 돌입 김종인, 총선 목표치는 ‘20석’ 현실론

공천 돌입 김종인, 총선 목표치는 ‘20석’ 현실론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2-26 17:29
업데이트 2024-02-26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엇을 추구하는 정당인지 국민에 각인시켜야”

이미지 확대
김종인(오른쪽)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공천관리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홍윤기 기자
김종인(오른쪽)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공천관리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홍윤기 기자
김종인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6일 공천관리위원 선임을 완료하고 공천 작업에 돌입했다. 기본 원칙으로 ‘하자 없는 사람’을 내걸었고, 공천 속도전을 강조했다. 다만 제3지대 빅텐트 실패에 따라 총선 목표치를 ‘국회 교섭단체 구성 요건’(20석)으로 낮추며 현실론을 펼쳤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공관위 회의에 참석해 공관위원으로 김철근 사무총장, 이신두 전 서울대 교수, 함익병 함익병클리닉 원장, 경민정 전 울산 울주군의원, 송시현 변호사, 김영호 변호사 등을 선임했다.

김 위원장은 신당임을 감안한 듯 “자원이 적으니 어떻게 선거에서 의석수 확보가 가능하겠냐고 염려하는 분들이 많다. 인적 자원이 풍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가지고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지지를 끌어낼 수 있을까 생각해 본다”고 말했다.

지난달 20일 열린 개혁신당 창당대회에서 “(제3지대) 통합을 전제로 하면 50~60석도 가능하다”고 했던 김 위원장은 이날은 목표치를 20석으로 대폭 낮춰 잡았다. 앞서 이준석 대표가 시도했던 빅텐트의 좌초로 인해 목표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개혁신당이 합당 등으로 여러 불협화음을 일으켜 국민에게 상당한 실망감을 준 게 사실”이라며 “최소한 교섭단체(20석 이상) 정도 만들도록 노력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양극화 해소’ 등을 키워드로 지지율 제고를 노리겠다는 비전을 설명했다. 그는 “개혁신당이 앞으로 무엇을 추구하는 정당이라는 것을 국민에 각인시켜서 국민이 그것을 수용하면 성공할 수 있다”며 “여론조사 지지율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