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김우영 경선에 지도부 균열…비명 중진 설훈은 탈당 시사

민주, 김우영 경선에 지도부 균열…비명 중진 설훈은 탈당 시사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4-02-26 17:26
업데이트 2024-02-26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공천 파동 수습 못해 확산
고민정 “무력감” 최고위 불참
원외 친명 “분란 조장…사퇴를”
추미애 “통합보다 혁신” 가세
신인 가점에 친명 특혜 논란도

이미지 확대
설훈 의원
설훈 의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불공정 공천’ 논란 수습을 미루면서 이를 둘러싼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 중진 설훈(경기 부천을) 의원도 탈당을 시사했다. 친문(친문재인)계 고민정 최고위원은 26일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서울 중·성동갑에 도전한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 공천과 관련해 “공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까지 왔다”며 “임 전 실장보다 지지율이 잘 나오는 사람이 있었으면 여기까지 왔겠나. 기회를 실기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빨리 공천해 문제를 일단락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임 전 실장에게 험지인 서울 송파갑 출마를 요청했지만, 임 전 실장은 중·성동갑 출마의 뜻을 고수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정부 출범 책임론’을 두고 임 전 실장과 신경전을 벌여온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통합을 내세워 혁신의 발목을 잡을 때는 과감하게 혁신을 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공천 과정에서 개혁을 강조한 이재명 대표 발언과 결을 같이 하는 것으로 임 전 실장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의 균열도 심화하고 있다. 홍익표 원내대표와 고 최고위원은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 은평을에 출마한 친명계 김우영(강원도당위원장) 전 은평구청장과 비명계 강병원 의원의 경선을 그대로 치르기로 한 결정에 반대했고, 고 최고위원은 이날 인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고 의원 측 관계자는 “여론이 들끓고 있음에도 지도부가 제 역할을 하지 않는 데 무력감을 느꼈다”라며 “당무를 거부한 건 아니고 향후 참석 여부는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친명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고 최고위원이 당무를 거부하려면 사퇴하라”며 “홍 원내대표를 비롯한 일부 지도부와 중진들은 차기 당권과 대권 등에 관심을 가지며 분란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내 파열음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통보를 받은 5선 중진 설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민주당 경선을 치러서 나온다는 건 불가능하고, 저는 출마한다”며 탈당 뒤 출마할 의지를 드러냈다. 설 의원은 ‘무소속 출마 또는 제3지대 신당 합류’에 대해선 “상의를 좀 해야겠다”고 답했고, 당내에 자신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최소 5명 정도 더 있다고 전했다.

‘친명 후보 특혜’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이 대표 법률특보인 박균택 전 고검장과 경선하는 이용빈(광주 광산갑)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검장 출신 정치 신인에게 가산점 20%를 부여하는 것은 검사독재정권 심판이라는 민주당의 총선 기조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가산점 철회를 촉구했다.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으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친명계 초선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과 비명계 초선 소병철(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을 포함해 민주당 내 총선 불출마를 밝힌 의원은 15명이 됐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