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男女리그 따로”…‘남→여’ 성전환 선수, 女경기 출전 금지 명령 나왔다

“男女리그 따로”…‘남→여’ 성전환 선수, 女경기 출전 금지 명령 나왔다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4-02-26 09:22
업데이트 2024-02-26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3월 17일 전미대학체육협회(NCAA) 여자 수영 자유형 500야드 자유형에서 우승한 트랜스젠더 선수 리아 토머스. AP 연합뉴스
지난해 3월 17일 전미대학체육협회(NCAA) 여자 수영 자유형 500야드 자유형에서 우승한 트랜스젠더 선수 리아 토머스. AP 연합뉴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을 한 스포츠선수가 여성 경기에 참가하는 것이 공정한가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의 한 도시에서 성전환 선수의 여학생 스포츠 경기 참가를 금지시켰다.

지난 22일 CNN, 뉴욕타임즈 등에 따르면 미국 뉴욕주 롱아일랜드 나소 카운티는 생물학적으로 남성으로 태어난 성전환 선수가 여학생 스포츠 경기에 출전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는 카운티 정부 단위로는 미국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루스 블레이크맨 카운티장은 “행정명령에 따라 성전환 선수들은 카운티 시설 내에서 여학생 혹은 여성팀과 경쟁하는 것이 즉시 금지될 것”이라면서 “엄연히 남자 리그와 여자 리그가 따로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전환 선수들은 카운티 내 남학생 또는 남녀공학 리그에서 경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카운티가 발급하는 경기장 사용권이 적용되는 카운티 내 농구장, 수영장, 야구장 등 100여개 시설에서 즉각적으로 시행된다.

● 계속되는 ‘성전환 선수’ 경기 논란
최근 전세계 곳곳에서 성전환 선수들의 경기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월 24일 캐나다 온라이로주 토론토에서 열린 공립대학교 여자대학부 배구 경기에는 총 5명의 성전환 선수가 출전했다. 세네카 컬리지 팀에서 3명, 센테니얼 컬리지 팀에서 2명이었다.

이들은 풀타임을 소화하며 압도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경기는 더 많은 성전환 선수가 활약한 세네카 컬리지 팀의 승리로 끝났다.

이후 이들 때문에 여성 선수들이 출전 기회를 박탈당하면서 공정한 경기가 무너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성전환 후 여자부 대회에 출전해 좋은 성적을 냈던 미국의 수영 선수 리아 토머스
성전환 후 여자부 대회에 출전해 좋은 성적을 냈던 미국의 수영 선수 리아 토머스
이보다 앞서 미국의 수영선수 리아 토머스(25)는 생식기 제거 수술을 받지 않고 호르몬 요법을 통해 여자 수영팀에 합류, 압도적인 성적을 거머쥐어 논란이 됐다.

토머스는 2017년부터 남성팀에서 수영 선수로 활동하다 2021년부터 여성팀으로 옮겨 활동을 이어갔다. 그는 2022년 3월 500야드(457m) 자유형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미국 역사상 최초로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에서 우승한 트렌스젠더 여성 선수가 됐다.

공정성 논란이 커지자 국제수영연맹은 2022년 6월 “12세 이전에 성전환 수술을 받은 선수만 여성부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고 규정을 강화했다. 이전까지는 남성에서 여성으로 전환한 선수의 여자부 출전에 대해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 수치를 기준 이하로 유지하면 여자부 경기 출정이 가능했다.

현재 토머스는 엘리트 여성 경기에 다시 출전하기 위해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