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스크 시각] 난세에 필요한 리더는 누구인가

[데스크 시각] 난세에 필요한 리더는 누구인가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24-02-26 03:17
업데이트 2024-02-26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흥민 먼저 사과 ‘책임 리더십’ 돋보여
대표팀 감독·협회장은 남 탓에 변명 일관
축구계도 정치권도 제대로 된 리더 절실

눈물이 날 뻔했다. 축구 국가대표팀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최근 런던에 있는 손흥민(토트넘)을 찾아가 사과한 뒤 어깨동무하고 밝게 웃으며 찍은 사진을 보면서다. 대표팀 주장과 막내로 64년 만에 우승에 도전했던 아시안컵 4강전에서 패한 뒤 ‘탁구 게이트’까지 겪은 이들의 마음고생은 오죽했을까. 특히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이강인이 깊이 뉘우치며 손흥민에게 직접 사과했고 손흥민도 이를 계기로 대표팀이 더 성장하겠다고 다짐한 만큼 이들이 다시 ‘원팀’으로 월드컵까지 정진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한국 축구의 ‘대참사’를 지켜보면서 손흥민에게 눈길이 갔다. 4강전 탈락 직후 손흥민은 고개를 숙인 채 “너무나도 죄송하다”고 가장 먼저 사과했다. 그는 또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과 다른 선수들이 아니라 자신을 질책해 달라며 “주장으로서 너무 부족했다”고 했다. 그는 특히 4강전 전날 저녁식사 자리에서 별도로 탁구를 치던 이강인 등 어린 선수들을 제지하다가 몸싸움이 벌어졌고 손가락이 탈구돼 다음날 손에 테이핑을 하고 경기에 나섰던 것으로 외신을 통해 뒤늦게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탁구 게이트 논란 속 소속팀으로 복귀한 손흥민은 “인생에서 가장 힘든 한 주였다”면서도 말을 아꼈다. 이에 토트넘의 안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내가 아는 건 손흥민은 리더십을 보여 주고 있다는 것”이라며 “리더십은 인기를 얻고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옳지 않은 것이라 느낄 때 집단을 위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쪽에 서는 것이다. 손흥민에게서 그런 걸 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손흥민이 늘 웃는 긍정적인 사람이라 사람들이 오해하는데 그는 이기고 싶어 하며 기준에서 벗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뭔가 옳지 않다면 그는 말할 것이다. 그건 때로는 인기를 얻기 어려운 일이고 비판받을 처지에 놓이게 하지만 리더로서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단호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손흥민은 최근 이강인을 만난 뒤 소셜미디어에 “나도 내 행동이 잘한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충분히 질타받을 수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팀을 위해서 그런 싫은 행동도 해야 하는 게 주장의 본분 중 하나라는 입장이라 똑같은 상황에 처한다고 해도 팀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썼다.

이쯤 하면 ‘손흥민 리더십’이라고 할 만하다. 주장으로서 해야 할 일을 묵묵히 수행했으며 아시안컵 탈락 직후 누구보다도 먼저 사과했다. 남 탓을 하는 등 변명을 하거나 책임을 회피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클린스만 감독과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은 어떠한가. 클린스만은 “사퇴하라”는 여론에도 버티다가 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의 전술·리더십 부재에 대한 지적은 인정하지 않고 “선수단 내 불화가 문제”라며 화살을 선수들에게 돌렸다. 아시안컵 현지에서 탁구 게이트에 대한 보고를 받았음에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방관했던 그다. 정 회장은 한동안 모습도 나타내지 않다가 비판 여론이 격화하자 부랴부랴 회의를 열어 클린스만 경질을 발표하며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 정 회장은 클린스만을 감독으로 데려오는 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도 근태 문제 등에 대해 지적하지 않았다. 국가대표팀 감독에 이어 축구협회장도 지도자로서 역량이 부족하다면 사퇴하는 것이 답일 것이다.

새달 월드컵 예선을 앞둔 축구계도, 4월 총선을 앞둔 정치권도 난세다. 국민은 난세에 ‘영웅’을 찾기 마련이다. 상황이 좋을 때 나타나 폼만 잡는 영웅이 아니라 리더로서 팀을 잘 이끌어 가기 위한 비전과 능력을 갖추고, 어떤 상황에서도 먼저 책임을 지고 남 탓이 아니라 자신을 탓하며 제대로 사과할 줄 아는 진정한 지도자를 원한다. 그런데 지금 축구계에도, 정치권에도 난세를 책임질 역량 있는 지도자가 보이지 않으니 걱정이다. 오히려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갈라치기만 하는 편협한 지도자들이 난무하는 상황이기에 국민은 더욱 눈을 부릅뜨게 된다.

김미경 문화체육부장

이미지 확대
김미경 문화체육부장
김미경 문화체육부장
2024-02-26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