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년 韓탁구의 스매싱… 만리장성 ‘진땀’

100년 韓탁구의 스매싱… 만리장성 ‘진땀’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4-02-26 03:17
업데이트 2024-02-26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세계선수권 성황리에 폐막
3만 관중… 男, 中에 아깝게 역전패

이미지 확대
한국 남자 탁구 대표팀의 장우진(왼쪽부터), 주세혁 감독, 이상수, 임종훈이 24일 부산 벡스코 특설경기장에서 열린 중국과의 BNK부산은행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준결승전 후 기자회견에서 환하게 웃으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은 비록 중국에 매치 점수 2-3으로 역전패했으나 세계 단식 14위 장우진이 왕추친(2위)을, 27위 이상수가 마룽(3위)을 꺾는 등 ‘만리장성’ 중국을 쓰러뜨리기 직전까지 흔드는 선전을 펼쳤다.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한국 남자 탁구 대표팀의 장우진(왼쪽부터), 주세혁 감독, 이상수, 임종훈이 24일 부산 벡스코 특설경기장에서 열린 중국과의 BNK부산은행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준결승전 후 기자회견에서 환하게 웃으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은 비록 중국에 매치 점수 2-3으로 역전패했으나 세계 단식 14위 장우진이 왕추친(2위)을, 27위 이상수가 마룽(3위)을 꺾는 등 ‘만리장성’ 중국을 쓰러뜨리기 직전까지 흔드는 선전을 펼쳤다.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국내에서 처음 열린 세계탁구선수권(단체전)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대회의 흥행과 운영, 성적 등 대부분의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다.

25일 BNK부산은행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가 부산 벡스코 특설경기장에서 열린 남자 결승을 끝으로 열흘 동안의 열전을 마쳤다.

한국 탁구 100주년을 맞아 더 의미가 있었던 이번 대회는 흥행 면에서 대성공이었다. 24~25일 남녀 결승전 티켓이 일찌감치 매진되는 등 열흘 동안 3만 명 이상이 경기장을 찾았다. 입장 수입도 10억원을 훌쩍 넘겼다. 전 세계에서 몰려든 탁구 팬 덕분에 벡스코 인근 백화점은 지난해 대비 6배가량의 매출을 올렸고, 해운대 지역 호텔은 비수기임에도 90% 이상의 예약률을 보였다. 대회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은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은 “숫자로 가늠할 수 없는 탁구의 가치를 이번 대회를 통해 증명해냈고, 전 세계에 전파했다”고 총평했다.

경기 진행과 안전 관리 등 운영 면에서도 훌륭했다는 평가다. 2025년과 2026년 세계선수권대회 개최국인 카타르와 영국이 이번 대회 조직위에 “매뉴얼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했을 정도였다. 또 경기 시간 한꺼번에 수천명이 몰렸지만 큰 혼잡은 없었다. 동선 안내 등을 맡은 자원봉사자 900명의 헌신 덕분이었다.

김택수 조직위 사무총장은 “한국이 처음 개최하는 이번 세계선수권이 전 세계 탁구 팬들에게 역대 가장 기억에 남는 대회가 되게끔 만들고 싶었다”며 “부산 대회를 통해 대한민국 탁구와 세계 탁구의 위상이 한 단계 더 도약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성적도 나쁘지 않았다. 남녀팀 모두 예선에서 조 1위로 무난하게 16강에 진출했고, 남자팀은 대회 4연속 동메달, 여자팀은 8강까지 주어지는 2024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을 획득했다. 다만 홈 관중의 열광적인 응원을 등에 업고도 한국 탁구의 숙원인 ‘세계 최강’ 중국을 꺾지 못한 건 아쉬움으로 남았다.

남자팀은 이번 대회에서 한 경기(매치)도 내주지 않고 준결승에 올라온 ‘만리장성’ 중국에 매치 점수 2-3으로 아쉽게 역전패하며 분전했다. 하지만 여자팀은 ‘에이스’ 신유빈(단식 세계 8위)이 왕이디(2위)에 맥없이 지는 등 매치 점수 0-3으로 완패했다.

현정화 조직위 공동집행위원장은 남자팀에 대해 “지난 10여 년 동안 전 세계 어느 팀도 중국과 이렇게 흥미진진한 경기를 해본 적이 없었다”고 칭찬했지만, 여자팀에겐 “남자팀에 비해서 득점원 등 기술력에서 많이 떨어진다.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부산 장형우 기자
2024-02-26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