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다 아닌 한강 하구에 있는 ‘독도’ 아시나요?

바다 아닌 한강 하구에 있는 ‘독도’ 아시나요?

임태환 기자
임태환, 명종원 기자
입력 2024-02-25 19:19
업데이트 2024-02-26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옛 지도서 무인도 이름 ‘독도’ 확인
김포시, 공식 행정 명칭 지정 추진

이미지 확대
한강 하구 독도.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은 군사시설. 김포시 제공
한강 하구 독도.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은 군사시설.
김포시 제공
동해가 아닌 한강에도 ‘독도’(獨島)가 생긴다. 한자마저 똑같다. 한강 하구 무인도의 옛 이름이 독도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경기 김포시가 공식 명칭 지정에 나섰기 때문이다.

김포시는 최근 지명위원회를 열고 걸포동 한강 하구 무인도의 이름을 독도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김포시에 따르면 일산대교 하부에 있는 이 섬에는 과거 김포 감암포와 고양 이산포를 잇는 나루터와 농가 40호가 있었으나 을축년(1925년) 대홍수로 마을 사람들이 육지로 떠난 뒤 아무도 살지 않고 있다.

당시 유실된 육지 제방을 보수하려고 독도를 채석장으로 쓰면서 섬의 규모도 작아졌다. 2개로 나눠진 것처럼 보이는 이 섬은 위성지도에는 형제섬이라는 이름으로 표기됐다.

그러나 김포시는 지난해 한강 하류 활성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 섬의 고유 명칭이 동해 천연기념물인 독도와 한자까지 똑같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선 후기에 제작된 해동지도·여지도·조선지도 등에 섬 이름이 독도로 표기된 사실을 파악한 것이다.

또한 1910년 발간된 금릉군지의 김포 8경에도 가현산 낙조, 영사정 보름달 등과 함께 독도의 갈꽃(갈대꽃)이 포함됐다.

앞으로 김포시는 경기도 지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의 지명 고시를 거쳐 이 섬의 공식 행정 명칭을 독도로 지정할 계획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동해 섬 독도와 연계해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다. 포털사이트에도 형제섬이라고 표기된 섬의 이름을 독도로 등록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라며 “독도가 한강 하구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임태환·명종원 기자
2024-02-2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