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위 10%’ 설훈 “이재명, 개인 방탄과 치졸한 복수만”

‘하위 10%’ 설훈 “이재명, 개인 방탄과 치졸한 복수만”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4-02-23 19:16
업데이트 2024-02-23 2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납득하기 힘든 결과…이재명 상임위에서 못봤다”
탈당 여부엔 말 아껴…“여러 사람과 고민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설훈
설훈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2022. 8. 29 정연호 기자
대표적인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으로 꼽히는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하위 10%’ 통보 사실을 밝히며 항의했다.

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납득하기도, 이해하기도 힘든 결과”라면서 “도대체 무슨 근거로 제가 하위 10%에 들었는지 공천관리위원회는 분명히 밝히길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 한 번도 민주당에 부끄러운 짓을 저지른 적이 없으며, 누구처럼 민주당을 방탄으로 사용하지 않았고, 사법리스크로 민주당의 발전을 저해시키지도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설 의원은 현역 의원 평가가 공정성을 상실했으며, 보복 성격이 짙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는 “단순히 이재명 대표를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 대표가 아닌 국민을 위한 민주당을 지키고자 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의 본연의 가치를 다잡고 정신을 지키고자 앞장섰다는 이유로 하위 10%에 밀어 넣었다”면서 “이것이 ‘비명횡사’이며 사천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지난 4년 동안 57건의 대표 발의, 100%에 가까운 상임위·본회의 출석률,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대정부질문 참여 등 객관적인 정량적 평가에서 다른 의원들에 비해 전혀 뒤처지지 않았다. 전혀 제가 하위 10%에 들어갈 여지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향해 “지난 2년 동안 어떤 의정활동을 하셨나. 같은 상임위원으로서 이 대표의 얼굴을 상임위장에 본 것이 손에 꼽는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비판에도 열을 올렸다. 설 의원은 “자신과 측근의 범죄를 비호하기 위해 민주당을 이용한 것 이외에 민주당의 국회의원으로서 국민과 민주당을 위해 어떤 일을 하셨나”면서 “이 대표는 다면평가 0점을 받은 의원도 있다고 낄낄대며 동료 의원을 폄하하고 이를 즐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에게는 윤석열 정권에 고통받는 국민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개인의 방탄과 치졸한 복수만을 바라보며 칼을 휘두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탈당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설 의원은 “탈당 여부는 조만간 말씀드리겠다”면서 “여러 사람과 상의해서 어떻게 할 건지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다른 의원들도 탈당을 고민하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고민한다. 의견을 주고받으며 결과를 만들겠다”면서 “한, 두 사람이 아니고 여러 사람이기 때문에 주말을 넘기고 주초쯤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가 주도하는 새로운미래 합류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