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4연속 총선 등판…이번엔 개혁신당 공관위원장

김종인, 4연속 총선 등판…이번엔 개혁신당 공관위원장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4-02-23 16:24
업데이트 2024-02-23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혁신당, 김종인 공관위원장 선임안 의결
이준석 “중량감 있고 정무적 능력 탁월”
한동훈 “매번 편 바뀌어 모든 선거 등장”

이미지 확대
정치 스승과 함께
정치 스승과 함께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진영을 넘나들며 여야 주요 정당의 선거를 지휘해온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위원장이 23일 개혁신당의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됐다. 20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승리, 21대 총선에서는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의 패배를 이끌었던 김 위원장은 제3지대 신당의 공관위원장으로 22대 총선에도 참여하게 됐다.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개혁신당은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한 공관위원장을 선임한다”며 “예정된 시점보다 다소 늦었지만, 어느 당보다 중량감 있고 정무적 능력이 탁월한 김종인 위원장을 모시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김 위원장을 중심으로 훌륭한 인재를 발굴해 국민에게 선보이는 공천 업무에 신속하게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와 개혁신당 지도부는 이낙연 전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와 헤어지기 전부터 김 위원장을 접촉해왔고, ‘빅텐트’ 결별 당시 이낙연 전 대표 측도 관련 불만을 제기한 바 있다. 김 위원장도 공관위원장 공식 의결 전 국민의힘과 민주당 일부 인사들에게 직접 개혁신당 합류 의사를 타진하며 총선 그림을 그려온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의 한 예비후보도 “최근에 김 위원장이 직접 전화를 주셨다”며 “공천 진행 과정과 향후 계획 등에 조언을 해주셨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개혁신당 공천 작업에 참여하면서 2012년 총선 이후 4연속 총선에 등판하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2012년 19대 총선을 앞두고는 한나라당 비대위원, 2016년에는 민주당 비대위 대표 겸 선대위원장으로 20대 총선을 지휘해 민주당의 승리를 이끌었다. 2020년 21대 총선은 미래통합당의 총괄선대위원장을 지냈으나 참패했다. 이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당을 추스르는 역할도 맡았다. 2022년 대선 때는 윤석열 후보의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으나, 선대위 해체로 중도 낙마했다.

이미 김 위원장과 선거를 치러본 거대 양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 김 위원장 선임 소식에 “그 분은 매번 모든 선거에 등장한다”며 “그런데 참 특이한 점은 매번 편이 바뀌시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