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지마 톤즈’ 남수단에서 온 이태석 신부 제자들 전공의 됐다

‘울지마 톤즈’ 남수단에서 온 이태석 신부 제자들 전공의 됐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2-23 14:14
업데이트 2024-02-23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16년 부산백병원 임상 실습을 받을 당시 이태석 신부 흉상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은 토머스 타반 아콧(왼쪽), 존 마옌 루벤. 백병원 제공
2016년 부산백병원 임상 실습을 받을 당시 이태석 신부 흉상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은 토머스 타반 아콧(왼쪽), 존 마옌 루벤. 백병원 제공
‘울지마 톤즈’를 통해 널리 알려진 이태석(1962~2010) 신부의 제자 2명이 대한민국 전문의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의학계에 입문한 지 12년 만이다.

토머스 타반 아콧(토머스)과 존 마옌 루벤(존)은 최근 발표된 제67차 전문의 자격시험에서 2727명의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두 제자는 “한국이라는 나라를 알고 의학 공부를 통해 의사가 될 수 있었던 모든 것들이 이태석 신부님 덕분”이라며 “전공의 수련에 어려움 없이 임할 수 있게 도와준 인제대 백병원 교직원분들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이 신부가 의료 활동을 펼치러 갔던 아프리카 남수단 작은 마을 톤즈에서 이 신부와 만났다. 이 신부의 헌신을 보고 꿈을 키운 두 사람은 2009년 수단어린이장학회의 후원으로 공부를 시작했다. 이듬해 이 신부가 대장암으로 선종하는 아픔도 겪었지만 이 신부의 정신을 이어가겠다는 다짐으로 학업에 매진해 2012년 이 신부의 모교인 인제대 의과대학에 입학했다.

말도 통하지 않는 타지 생활이 만만치 않았지만 인제대에서 전액 장학금으로 등록금과 기숙사비를 지원했고 토머스와 존은 각각 83회와 84회 의사국가시험에 합격해 대한민국 의사면허를 받았다.

인제대 부산백병원에서 1년 동안 인턴 수련을 마친 토머스는 인제대 상계백병원 외과에서, 존은 인제대 부산백병원 내과에서 전공의 과정을 시작했다. 토머스는 “남수단에는 외과 의사 부족으로 간단한 급성 충수염이나 담낭염 등도 빨리 수술받지 못해 죽는 사람이 많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외과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존은 “어릴 때부터 내전과 의사가 없는 환경 속에서 진료받지 못해 고통을 겪는 이들을 많이 봤다”며 “그중에는 말라리아·결핵·간염·감염성 질환 등 내과 질환이 대부분이라 내과를 택했다”고 했다.

토머스는 외과 의사 경험을 쌓기 위해 인제대 상계백병원에서 전임의 과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존은 수련을 마친 뒤 남수단으로 돌아가 의료 활동과 함께 후배 의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 신부는 1987년 인제의대를 졸업하고 의사가 됐다. 이후 살레시오회에 입회해 가톨릭 사제의 길을 걸었다. 2001년 아프리카 남수단 톤즈로 건너가 이곳 사람들을 위해 헌신했다. 현재 그의 뜻을 기리는 이태석 재단이 운영 중이며 재단 이사장은 ‘울지마 톤즈’를 만든 구수환 감독이 맡고 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