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쓰고 싶은 도민 도와줘야 ”

오세훈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쓰고 싶은 도민 도와줘야 ”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4-02-23 14:09
업데이트 2024-02-23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출퇴근 도민 100만…서울이 재정 더 분담”
“재정 열악 시군 차원서 시스템 변경 어려워”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의 수도권 지역 확대와 관련해 경기도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23일 강조했다. 경기도가 전날 회견을 열고 기후동행카드 사용지역 확대와 관련 반발한 것과 관련 재반박에 나선 것이다.

오 시장은 이날 제322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김형재(국민의힘) 시의원 질의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 숫자가 100만명”이라며 도가 도민에게 도움을 줄 정책을 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정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정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이어 “지역구분이 아닌 대중교통 이용 패턴에 따라, 비교적 적은 숫자를 이용하면 K패스나 경기패스가 유리하고 많이 쓰면 쓸수록 기후동행카드를 쓰는 게 더 유리하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며 “경기도는 좀 더 전향적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쓰겠다는 의지가 있는 경기도민들께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펴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기후동행카드 도입 과정에서 경기패스 준비를 이유로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인천, 군포 등 서울 인근 지자체는 자체적으로 기후동행카드 도입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재원 분담과 경기도의 입장 때문에 일부 경기 기초 지자체들이 기후동행카드 참여에 소극적인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경기도와 기초 지자체는 대중교통 재정 지원을 분담하고 있고 도 차원에서 기후동행카드 지원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재정 사정이 열악한 기초 지자체의 경우에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라며 ‘방해한 적 없다’는 경기도 교통 실무 책임자의 발언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중구 지하철 1호선 시청역에서 지하철 이용객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중구 지하철 1호선 시청역에서 지하철 이용객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오 시장은 재정 분담 비율에서 서울이 경기보다 많은 부분을 부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도민이 출퇴근에 기후동행카드를 쓸 때 서울시의 비용 분담 비율은 60%, 경기도는 40%라며 경기도민이 이용하는 것에 서울시가 재정분담을 더 하겠다고 하는데 경기도가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오 시장이 지난 21일 시정질문에서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경기도의 협조 부족을 거론하자 경기도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동행카드가 실효적 혜택이 없다고 판단해 안 하는 경기지역 시·군이 많다”고 반박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