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윤건영·진선미 등 단수 공천…‘친문’ 인사들 생환

민주, 윤건영·진선미 등 단수 공천…‘친문’ 인사들 생환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4-02-23 12:12
업데이트 2024-02-23 1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컷오프 거론 친문 인사 대거 단수 공천
노영민 전 실장도 경선 기회 부여
‘하위 10%’ 박용진·윤영찬, 친명과 경선

이미지 확대
민주당 공천심사결과 발표하는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
민주당 공천심사결과 발표하는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2.2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3일 현역 의원 11명 단수 공천을 비롯한 공천 결과를 발표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와 같은 6차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단수 공천된 현역 의원에는 박홍근(3선·서울 중랑을)·김민석(3선·서울 영등포을)·박주민(재선·서울 은평갑)·윤건영(초선·서울 구로을)·진선미(3선·서울 강동갑)·한정애(3선·서울 강서병)·진성준(재선·서울 강서을)·강선우(초선·서울 강서갑)·김영배(초선·서울 성북갑)·정태호(초선·서울 관악을)·천준호(초선·서울 강북갑) 등이 이름을 올렸다.

당초 컷오프(공천 배제)가 거론됐던 친문(친문재인)계 의원들이 대거 단수 공천된 점이 주목된다. 야권에서는 진선미·한정애 의원이 문재인 정부에서 각각 여성가족부·환경부 장관직을 수행한 만큼 공천 배제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윤건영·정태호·김영배 의원도 문재인 정부 출신 친문 의원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노영민 전 실장도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함께 공천이 힘들 수 있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경선을 치르게 됐다. 노 전 실장은 충북 청주상당에 출마해 이강일 전 지역위원장과 맞붙는다.

이밖에 컷오프가 점쳐졌던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도 경선 참여의 기회를 얻었다. 전혜숙(3선·서울 광진갑), 강병원(재선·서울 은평을), 박광온(3선·경기 수원정) 의원은 각각 이정헌 전 JTBC 앵커,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 김준혁 당 전략기획부위원장 등 친명 후보들과 경기를 치른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를 통보받아 억울함을 호소했던 박용진(재선·서울 강북을) 의원은 정봉주 당 교육연수원장, 이승훈 당 전략기획부위원장과 3파전을 벌인다. 역시 하위 10%를 받은 비명계 윤영찬(초선·경기 성남중원), 김한정(재선·경기 남양주을) 의원과 친명 비례대표 이수진, 김병주 의원의 매치도 예정됐다.

비명계 인사들에게 대거 단수 공천 및 경선 기회를 준 데 대해 ‘명분 쌓기’라는 분석도 나온다. 하위 20% 명단에 비명계 대거 포함, 현역 의원 포함 여론조사 등으로 비명계 의원들의 민심이 부글부글 끓는 가운데 이를 잠재우기 위한 유화책을 내놨다는 것이다.

당의 험지인 경북 안동·예천에는 총선 영입인재인 김상우 안동대 교수가 단수후보로 공천장을 받았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