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비례 공천, 누구든 사심으로 밀면 내가 막을 것”…위성정당 창당 완료

한동훈 “비례 공천, 누구든 사심으로 밀면 내가 막을 것”…위성정당 창당 완료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4-02-23 12:10
업데이트 2024-02-23 1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창당대회
당대표·사무총장은 사무처 당직자로
韓 “아는 사람 1명도 밀어 넣지 않을 것”
29일 본회의 후 ‘의원 보내기’ 작업 돌입

이미지 확대
국민의미래 창당대회, 주먹 쥔 한동훈 비대위원장
국민의미래 창당대회, 주먹 쥔 한동훈 비대위원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주먹을 쥐어 올리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의 4·10 총선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 ‘국민의미래’의 창당대회를 열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강행해 대응해 위성정당을 만들었던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도 비례대표 의석용 위성정당을 창당했다.

국민의미래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창당대회를 열고 지도부 선출 및 추대, 강령·당헌 채택 등 필요 절차를 마무리했다. 초대 당대표는 지난 21대 총선 ‘한선교의 난’으로 불렸던 위성정당의 공천 파동을 막고, 당대표 선임을 둘러싼 갈등을 최소화하고자 국민의힘 사무처 당직자가 맡는다. 이날 조혜정 정책국장을 당대표로, 사무총장에는 정우창 정책국 부국장을 선출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창당대회에 ‘타당 대표’ 자격으로 참석해 축사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제가 아는 사람을 단 한 명도 밀어 넣지 않을 것”이라며 “대신 누구라도 사심이 있는 생각으로 밀어 들어오면 제가 막겠다”고 강조했다. 집권여당의 비례대표 공천은 대통령의 의중이 상당 부분 반영됐던 관례를 일축한 것이다.

한 위원장은 또 “국민의힘은 국민의미래를 통해서 정말 부끄럽지 않을 사람만 사심 없이 엄선해서 국민께 제안할 것”이라며 “그게 국민이 원하는 것이고 이기는 길”이라고 했다. 또 “우리는 (총선에서) 선택받고 싶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누구보다도 국민의 눈치를 보는 정당”이라고도 했다.

이날 국민의미래는 ‘현역 국회의원 0명’ 정당으로 시작했으나,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 등이 마무리되면 국민의힘 소속 비례대표 의원과 총선 불출마자들을 대거 보내 원내 정당을 만들 예정이다. ‘의원 꿔주기’ 규모는 지역구 ‘기호 1번’인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보다 적고, 다른 정당들보다는 많게 구성해 ‘기호 2번’을 만들 계획이다.

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