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마트, 하반기 라오스 첫 대형마트 개점한다

이마트, 하반기 라오스 첫 대형마트 개점한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4-02-23 11:01
업데이트 2024-02-23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엔통(앞줄 왼쪽) U-DEE 대표와 송만준(앞줄 오른쪽)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이 지난 22일 라오스 코라오 타워에서 이마트의 라오스 진출 마스터 프랜차이즈 본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마트 제공
비엔통(앞줄 왼쪽) U-DEE 대표와 송만준(앞줄 오른쪽)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이 지난 22일 라오스 코라오 타워에서 이마트의 라오스 진출 마스터 프랜차이즈 본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하반기 대형마트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

이마트는 지난 22일 라오스 코라오 타워에서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 UDEE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본계약을 체결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해 가맹 사업 및 브랜드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UDEE는 올해 하반기 이마트 1곳, 노브랜드 3곳을 개장할 계획이다. 이후 10년 내 이마트 20곳, 노브랜드 70곳을 개장한다는 목표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본계약은 국내 대형마트로선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하는 의미가 있다. 라오스엔 아직 대형마트가 없기도 하다. 라오스 인구는 약 750만명이며,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중국, 베트남 등에 둘러 쌓인 내륙국이다. 소형 마켓과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가 형성돼 있다.

엘브이엠씨홀딩스가 속한 코라오 그룹은 한국인인 오세영 회장이 설립한 회사다. ‘코리아’와 ‘라오스’를 합성해 사명을 지었다. 1997년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자동차 조립, 판매업을 시작으로 현재 금융, 플랫폼, 건설, 금융, 레저 등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송만준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은 “이마트가 한국 대형마트 최초로 라오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진출 본계약을 체결했다”며 “앞으로 엘브이엠씨홀딩스와 긴밀히 협력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라오스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2016년부터 베트남, 몽골, 필리핀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진출한 베트남 이마트(3개점)의 2023년 매출은 7년 만에 약 3.5배, 몽골 이마트(4개점)는 약 9배 증가했다. 2019년 진출한 필리핀 노브랜드 전문점도 점포 수를 17곳으로 늘리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