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서 만난 한미일 외교 “北 핵·미사일 자금 차단 공조 강화”

브라질서 만난 한미일 외교 “北 핵·미사일 자금 차단 공조 강화”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4-02-23 10:30
업데이트 2024-02-23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 외교장관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만나 대북공조를 강화하자는 데 뜻을 함께 했다.

22일(현지시간) 외교부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 참석자 브라질을 방문한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1시간 가량 만나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대응한 긴밀한 조율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 가동 등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한미일의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불법 사이버 활동 등 북한의 핵·미사일 자금 조달 수단을 차단하기 위한 공조,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도 다뤘다. 아울러 북러 군사협력이 한반도를 넘어 국제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임을 강조하며 국제사회와 공조해 계속 엄정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도 다졌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조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1994년 한미일 3국 정상회의가 처음 열린 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다”며 “이번 회담은 우리가 함께하는 여정의 상징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공동의 안보 도전에 직면했을 때 서로 신속히 협의하고, 대응을 조율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왔다”면서 “북한의 도발적 행동과 러시아와의 군사협력 등 지역적 도전이 증가하고, 중국의 공세적 행동이 점증하는 가운데 가장 가까운 동맹국인 우리의 협력과 조정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미카와 일본 외무상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지 벌써 2년이 지났다”고 밝힌 뒤 “우리의 전략적 조율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나는 북한과 그 너머의 이슈를 다루는 데 있어 여러분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의는 지난해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이후 3개월만이다. 이번 회의는 조 장관 취임 후 첫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번까지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는 총 7차례 열렸다.
이미지 확대
브라질에서 만난 한미일 외교장관
브라질에서 만난 한미일 외교장관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 개최지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을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