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잉글랜드는 FA컵, 스페인은 국왕컵, 이제 한국은 코리아컵!

잉글랜드는 FA컵, 스페인은 국왕컵, 이제 한국은 코리아컵!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2-22 17:24
업데이트 2024-02-22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축구협회(FA)컵, 코리아컵으로 명칭 변경

이미지 확대
대한축구협회 제공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 프로와 아마추어 축구를 총망라하는 최상위 토너먼트 대회인 대한축구협회(FA)컵의 명칭이 올해부터 ‘코리아컵’으로 바뀐다.

대한축구협회는 22일 “FA컵 명칭을 코리아컵으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협회는 1996년 대회 창설 뒤 FA컵이라는 이름을 써왔다.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과 명칭이 같아 혼란을 빚을 때가 많았고, 한국 대회라는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아 명칭 변경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세계적으로 프로 축구 리그가 있는 나라는 프로 리그와 별도로 프로와 아마추어를 총망라해 토너먼트로 우승을 가리는 컵대회를 연다. 잉글랜드 FA컵 외에 프랑스 ‘쿠프 드 프랑스’, 이탈리아 ‘코파 이탈리아’, 스페인 ‘코파 델레이’, 독일 ‘DFB-포칼’ 등이 있다.

대한축구협회는 “대부분 국호나 국가 권위를 대표하는 상징을 이름으로 쓴다”며 “다양한 후보군을 검토한 끝에 한국 축구를 대표한다는 취지와 대외적 상징성을 고려해 코리아컵이라는 이름을 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2023 FA컵에서 우승한 포항 스틸러스 선수들. KFA 제공
2023 FA컵에서 우승한 포항 스틸러스 선수들. KFA 제공
진행 방식도 일부 바뀐다. 이전까지 준결승은 단판, 결승은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대부분 치러졌으나 올해부터는 준결승전이 홈 앤드 어웨이로, 결승전이 단판으로 치러진다. 잉글랜드 FA컵이 영국 런던의 축구 성지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것처럼 코리안컵 결승전도 개최 장소를 서울월드컵경기장으로 고정해 전통을 쌓아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프로축구연맹과 협의 끝에 코리안컵 우승팀의 아시아 챔피언스리그(ACL) 출전 자격도 확정했다. 코리안컵에서 우승한 팀이 K리그1에서 4위 내에 자리하면 K리그1 챔피언과 함께 ACL엘리트(ACLE) 본선 출전 자격을 얻는다. ACLE 플레이오프 진출권은 K리그1 차순위 팀이 가져간다. 그다음 순위 팀은 ACL2 출전권을 받는다.

하지만 코리아컵 우승팀이 K리그1 5위 이하거나 하부 리그 팀이라면 ACL2 출전권이 주어진다. ACLE 본선 출전권은 K리그1의 1·2위, ACLE 플레이오프 출전권은 3위 팀이 챙기게 된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