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주시 LG와 손잡고 전동킥보드 무단방치 잡는다

청주시 LG와 손잡고 전동킥보드 무단방치 잡는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4-02-22 16:09
업데이트 2024-02-22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LG전자가 청주시에 구축할 전동킥보드 주차시설. 청주시 제공.
LG전자가 청주시에 구축할 전동킥보드 주차시설. 청주시 제공.


무단방치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전동킥보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북 청주시가 대기업과 손을 잡았다.

충북 청주시는 22일 LG전자와 스마트PM스테이션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PM스테이션은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개인형 이동수단 전용 주차장으로 전동킥보드를 주차하고 무선충전할 수 있는 거치시설이다.

시는 도로점용 및 교통안전 협의 등 행정지원, 시민홍보 등을 맡고, LG전자는 스마트PM스테이션 도입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을 책임진다. LG전자는 오는 6월까지 스마트PM스테이션 100개 설치를 목표로 잡았다. 스마트PM스테이션 1개당 전동킥보드 4대를 주차할 수 있다. 설치장소는 아직 미정이다.

스마트PM스테이션은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동킥보드 이용자는 물론 일반 시민도 무분별하게 방치된 전동킥보드를 해당구역에 주차하면 인근 편의점과 카페에서 쓸수 있는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서다. 포인트는 이벤트형식으로 제공되는데 매번 다르다. 최소 30원에서 최대 300원이다. 포인트가 5000원까지 쌓이면 쿠폰으로 바꿔 사용할수 있다. 포인트는 LG가 지급한다.

시 관계자는 “LG와 먼저 이 사업을 시작한 지자체를 보니 효과가 있어 추진하게 됐다”며 “길거리 캠페인, 전동킥보드 안전교육 등도 꾸준히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청주에는 6개 업체가 8250대의 전동킥보드를 운영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달부터 무단방치된 전동킥보드에 대한 견인조치에 나서고 있다. 시와 5개 자치구는 도보단속 인력을 활용해 계고를 우선 실시하고 전동킥보드 대여업체가 1시간 이내 수거 또는 이동조치하지 않으면 바로 견인에 나선다. 견인료는 기본 3만원이며 거리에 따라 추가요금과 보관료가 부과된다. 부과대상은 전동킥보드 대여업체다.
청주 남인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