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도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 추진…전국 곳곳서 일본 억지주장 규탄

올해도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 추진…전국 곳곳서 일본 억지주장 규탄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4-02-22 14:46
업데이트 2024-02-22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일본대사관 맞은 편에서 열린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개최 규탄 대회. 독도재단 제공.
서울 일본대사관 맞은 편에서 열린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개최 규탄 대회. 독도재단 제공.


22일 일본의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와 관련,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전국 곳곳에서 터져나왔다.

경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은 이날 민간단체와 함께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개최를 규탄했다.

독도향우회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 독도사수연합회는 부산 일본총영사관 인근 공원, 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는 울릉군 도동 소공원에서 각각 규탄대회를 열었다.

독도재단과 민간단체들은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즉각 철회, 독도에 대한 영토 침탈 야욕 중단, 역사 왜곡 교과서 시정 등을 촉구했다.

독도재단은 오는 3월에는 일본의 독도연구단체와 함께 독도 역사 왜곡에 대한 학술회의를 열고 공동 제작한 일본어판 ‘최신 연구로 본 독도 문제’ DVD 영상을 일본 내 도서관, 학교, 언론기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유수호 재단 사무총장은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며 “독도재단은 앞으로도 독도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많은 활동을 펴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22일 도청에서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에 대응하고 독도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독도평화관리 민관합동회의’를 했다.

김영수 영남대 교수는 ‘2024년 한일관계의 현안과 대응’ 기조 발제에서 “미국 대선과 동북아 정세 등 국제정치 변화에 한국과 일본이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관계를 모색해 동북아지역 주체로서 공동의 경제 번영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재홍 경북대 교수는 “독도를 직접 조사해 학문적 성과를 축적하는 등 생태 주권을 강화하고 축적한 자료를 보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며 독도 천연보호구역에 대한 장기적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찬홍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독도전문연구센터장은 울릉도와 독도를 하나로 묶는 다양한 시책 개발이 필요하고 독도의 평화적 관리를 위한 한일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도 활성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독도 관리에 대한 여러 제안을 정책적으로 검토·추진하고 독도 수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