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동안 시각장애 대학원생 동행… 안내견 ‘탱고’, 대학 졸업장 받는다

2년동안 시각장애 대학원생 동행… 안내견 ‘탱고’, 대학 졸업장 받는다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4-02-22 14:37
업데이트 2024-02-22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경훈씨와 안내견 ‘탱고’. 경북대 제공
김경훈씨와 안내견 ‘탱고’. 경북대 제공
시각장애가 있는 대학원생이 학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도운 안내견이 경북대학교 졸업장을 받는다.

경북대는 23일 열리는 학위수여식에서 시각장애인인 김경훈씨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2년동안 동행한 안내견 ‘탱고’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학교 문헌정보학과를 22년 졸업한 김씨는 학부 시절에는 안내견 없이 학교를 다녔고,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탱고와 한팀이 됐다. 탱고를 만나기 전에는 친구와 부보님의 도움으로 학교 생활을 유지했지만 지금은 탱고 덕에 단독보행이 가능해졌다. 탱고는 김씨가 대학원 졸업 후 밟게 될 박사 과정에서도 김씨와 함께 지낼 예정이다.

올해 4살인 탱고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업이 운영하는 안내견 양성 기관인 삼성화재 안내견학교 출신이다.

“탱고 덕분에 삶에 큰 변화가 생겼다”는 김씨는 “영화 ‘여인의 향기’에서 주인공이 ‘스텝이 엉키면 그것이 바로 탱고’라는 대사를 보고 세상에는 정해진 답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처음에 처음에 ‘탱고’라는 이름을 듣고 무척 마음에 들었다”고 했다. 탱고는 안내견 학교에서 지어준 이름이다.

그는 훈련이 잘 된 탱고지만 사람들의 과잉 친절과 거리 상황 등으로 돌발 행동 가능성이 있는 만큼 ‘눈인사’로만 탱고를 예뻐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일반대학원 석사대표로 학위기를 받게 된 김씨는 “장애가 있어 ‘학점 취득’도 다행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도와주신 교수님과 친구들, 특히 삼성과 탱고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학위수여식에는 첫 여성 시각장애인 국회의원인 김예지 의원도 참석해 축사를 하기로 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