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비명 횡사’ 논란 민주, 떠나는 민심 안 보이나

[사설] ‘비명 횡사’ 논란 민주, 떠나는 민심 안 보이나

입력 2024-02-22 01:31
업데이트 2024-02-22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명 횡사’ 논란의 박용진 의원
‘비명 횡사’ 논란의 박용진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통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박 의원에게 의정활동 평가 하위 10% 포함을 통보했다. 오장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논란이 여간 심각하지 않다. 총선 공천을 위한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31명) 중 28명이 비명계라니 ‘비명(비이재명) 횡사, 친명 횡재’라는 희한한 말이 쏟아진다. 비명계 의원들의 반발이 조직화하는 등 내분 양상이 점입가경이다.

공천 단계에 들면서 이재명 대표의 사천(私薦) 논란과 친문(친문재인) 배제론으로 민주당은 안 그래도 찌그럭댔다. 그러다 대표적 비명계인 박용진·윤영찬 의원이 의정 평가에서 하위 10%에 들었다는 사실이 그제 공개되면서 폭발했다. 이 대표에게 각을 세우다 보복성 낙제 점수를 받았다는 이들은 “민주당이 이재명 사당이 됐다”고 공개 성토했다. 전날엔 비명계 중진인 김영주 국회 부의장이 하위 20% 통보를 받고는 탈당했다. 민주당 당규에 따라 하위 20%는 경선 득표의 최대 30%를 깎이게 되니 공천 가능성이 희박하다. 이 대표는 “가죽을 벗기는 고통”이라면서 환골탈태를 위한 진통이라고 했다. 친명계 말고는 곧이곧대로 듣지 못할 것이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21대 국회에서 세 의원의 법안 대표발의는 최소 39건, 많게는 107건이었다. 상임위원회와 본회의 출석률도 90%를 넘었다. 이 대표는 대표발의 법안이 달랑 6건, 본회의와 상임위 출석률은 86.7%와 35.6%였다. ‘비명 횡사’에 ‘내로남불 컷오프’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

의원 평가를 맡은 여론조사 업체들이 이 대표와 친분이 있던 곳이어서 ‘친명 감별기’가 동원됐다는 뒷말까지 파다하다. 내 편이면 살리고 아니면 쳐내는 것이 공당의 공직 후보자 추천 기준이라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할 일이다. 설 연휴 이후 각 여론조사는 민주당 지지율의 급격한 하락세를 보여 주고 있다. 어젠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까지 공천 파행을 비판하고 나섰다. 떠나는 민심을 바로 봐야 한다.
2024-02-2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