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해성 “차기 사령탑, 임시 아닌 새달부터 정식 체제로”

정해성 “차기 사령탑, 임시 아닌 새달부터 정식 체제로”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2-22 01:30
업데이트 2024-02-22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축구협, 선임에 ‘속도전’

“국내외 감독 모두에 가능성
시간 촉박해 내국인에 비중”
MZ세대 아우를 리더십 등
차기 감독 요건 8가지 제시

이미지 확대
정해성(윗줄 가운데) 대한축구협회 신임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 등이 2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제1차 전력강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차기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 방향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전력강화위원 외에 황보관 협회 기술본부장이 함께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정해성(윗줄 가운데) 대한축구협회 신임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 등이 2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제1차 전력강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차기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 방향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전력강화위원 외에 황보관 협회 기술본부장이 함께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 축구가 ‘클린스만의 악몽’에서 깨어나기 위해 기지개를 켰다. ‘임시 체제’보다는 2026 북중미월드컵까지 완주할 정식 선장을 선임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3월 A매치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라 속도전을 벌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축구협회는 2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새로 구성된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를 소집해 1차 회의를 열었다. 정해성 신임 전력강화위원장과 새로 위촉된 전력강화위원 10명 중 소속팀 일정이 겹친 박성배 숭실대 감독, 이미연 문경 상무 감독을 제외한 8명이 참석해 차기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 절차 등을 논의했다. 전력강화위원 외에 국가대표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황보관 기술본부장도 함께했다.

위르겐 클린스만의 경질이 확정된 뒤 닷새 만에 열린 회의는 비공개로 오전 11시에 시작해 오후 2시 30분을 넘겨 마무리됐을 정도로 폭넓은 의견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 21일과 26일 태국과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3, 4차전이 예정된 가운데 이날 회의에서는 정식 감독을 선임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정 위원장은 “대표팀이 재정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감독 선임을 (다음 A매치가 있는) 6월까지 늦추는 것은 맞지 않고, 이번 두 경기부터 팀을 다져 나가야 단단해진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현실적으로 임시 감독 체제를 꾸리기에는 여러 장애가 있고, 두 경기만 지휘하려고 하는 감독이 과연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회의에서는 국내외 감독은 물론, K리그 현직 감독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차기 사령탑을 검토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였다. 다만 정 위원장은 “시간이 촉박한 만큼 내국인 감독에 비중을 둬야 하지 않냐는 의견이 나오기는 했다”며 “서두르지도 않지만 지체하지도 않고 선임 절차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차기 감독의 자질 및 요건으로 ▲전술적 역량 ▲취약 포지션을 해결할 육성 능력 ▲지도자로서 성과 ▲풍부한 경험 ▲선수, 협회와 축구 기술 및 철학 등을 논의할 소통 능력 ▲MZ세대를 아우를 리더십 ▲최상의 코치진을 꾸리기 위한 인적 자원 ▲이상의 자질을 바탕으로 믿고 맡겼을 때 성적을 낼 능력 등 8가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전력강화위원회는 24일 2차 회의를 열어 후보군을 추리는 등 면접을 대비한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는 클린스만 선임 과정과 이번 과정에 차이가 있을지 묻는 질문에 정 위원장은 “앉아만 있다 오는 거라면 하지 않겠다는 위원이 많았다. 그만큼 모두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이번 선임에 있어서 거수(기)로, 외부 압력에 의해 결정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대표팀 분란의 중심에 있던 손흥민(토트넘)과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3월 A매치 소집 여부에 대해 정 위원장은 “새 감독이 선임 됐을 때 논의될 것”이라면서도 “두 선수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었는데 오늘 아침 화해 소식을 듣고 대회에서 우승한 것처럼 흥분되고 기뻤다”고 밝혔다.
홍지민 전문기자
2024-02-22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