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위성정당 새달 3일 창당… 소수정당 등 10석 배분

野위성정당 새달 3일 창당… 소수정당 등 10석 배분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2-22 01:24
업데이트 2024-02-22 0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비례 후보 최대 20명 선발
‘울산 북구’ 지역구 진보당에 양보
현역 이상헌 탈당 가능성도 거론

이미지 확대
박홍근 민주연합추진단장 기자회견
박홍근 민주연합추진단장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 단장인 박홍근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녹색정의당의 비례연합 정당 불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18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진보당, 새진보연합 등과 추진하는 위성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가칭)이 다음달 3일 출범한다. 소수 정당과 시민사회가 10명, 민주당이 20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낸 뒤 각 세력이 교차로 순번을 받기로 했다. 또 민주개혁진보연합에 참여하는 소수 정당이 지역구 후보를 내는 지역의 경우 경선으로 민주당과 후보를 단일화하기로 했다.

민주당 민주연합추진단장인 박홍근 의원과 윤희숙 진보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만나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

우선 비례대표 후보자 명부는 30번까지 작성한다. 명부에는 진보당이 추천하는 비례대표 후보 3명, 새진보연합이 추천하는 비례대표 후보 3명, 시민사회 등이 추천하는 ‘국민후보’ 4명을 포함한다. 나머지 20명은 민주당이 추천한다. 비례대표 추천 ‘1번’은 시민사회의 국민후보 몫으로 두고, 이후 순번은 각 세력의 추천 후보를 교차해 배치하며 구체적인 나열 방법은 향후 결정키로 했다.

또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이 지역구 후보를 내는 곳은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을 통해 민주당과 후보를 단일화하기로 했다. 다만 진보당이 후보를 내는 지역 가운데 호남과 대구·경북은 후보 단일화 예외 지역으로 뒀다. 울산 북구는 윤종오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이에 울산 북구의 현역인 이상헌 민주당 의원은 탈당 가능성이 있다. 이 의원은 통화에서 “30여년을 민주당과 같이했다. 뒤로 넘어졌는데 코피가 나는 상황”이라며 “(제3지대 등) 서너 군데에서 연락이 왔고, 여러 방향을 생각해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녹색정의당은 이들의 비례연합정당에는 불참하는 대신 지역구만 연대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녹색정의당과 지역구 후보 연대에 대해 협상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황인주 기자
2024-02-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