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세지는 민주당 공천 반발… 원로들도 “강력한 유감”

거세지는 민주당 공천 반발… 원로들도 “강력한 유감”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2-21 11:39
업데이트 2024-02-21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21. 안주영 전문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21. 안주영 전문기자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공천과 관련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 속했다는 통보를 받으며 사실상 공천배제 수준의 페널티를 받게 된 이들은 이 대표를 향한 강도 높은 비난을 이어갔다.

송갑석 의원은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전날 당으로부터 하위 10%에 속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 중 자신의 평가 점수를 공개한 것은 김영주·박용진·윤영찬 의원에 이어 네 번째다. 송 의원은 “(하위 20%에 속한) 31명이 거의 다 비명계라고 하지 않나”라며 “결국 이 정도면 ‘공천 파동’이라는 말을 써야 하는 상황 아닌가”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하위 10% 평가를 받은 의원에게는 경선 시 얻은 표에서 30%를 감산한다. 하위 20% 평가를 받은 의원은 20%를 감산한다. 사실상의 ‘컷오프’(공천배제)와 다름없는 조치다.

전날 윤영찬 의원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당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이 대표 사당화를 완성하는 쪽으로 가는지 우려가 많았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이철희 전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제가 배운 정치학 지식으로는 이건 공천이 아니다”라며 “엿장수 맘대로 하는 거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국회부의장이기도 한 김영주 의원은 하위 20% 통보에 대해 “모멸감을 느낀다”며 탈당을 선언한 상태다.
이미지 확대
김영주 의원이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2.19 연합뉴스
김영주 의원이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2.19 연합뉴스
공천 잡음이 일파만파 커지자 당 원로들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김부겸 전 국무총리 측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김 전 총리는 오늘 임채정·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과 최근 이 대표의 불공정한 공천에 대한 강력한 유감 표시와 공정한 공천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세균 전 총리는 미국에 계셔서 참석은 못 하지만 뜻을 같이하신다고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는 이낙연 전 대표와 ‘원칙과상식’ 등 비주류 탈당이 가시화하며 계파 갈등이 고조된 지난해 말 이 대표를 각각 독대해 당의 통합과 단결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이들의 당부에도 총선이 가까워질수록 당에서 파열음이 커지자 다른 원로들과 함께 이 대표에게 재차 문제를 제기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천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공천관리위원회와 당 지도부는 공천이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공천심사 결과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비명계 학살 공천은 없다”며 “모든 공천 심사는 저의 책임하에 원칙과 절차에 따라 이뤄진다”고 해명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하는데 일사불란하고 조용하면 그게 북한이지 대한민국인가”라며 “국민의힘의 조용한 공천보다 조금 시끄러워도 객관적 평가로 진행되는 우리 당 공천이 우월하다”고 주장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