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싸고 무겁고 불편하고… 애플 비전프로 환불 행렬

비싸고 무겁고 불편하고… 애플 비전프로 환불 행렬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4-02-20 23:29
업데이트 2024-02-20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68만원·1㎏ 무게… 판매 주춤
“놀랄 만큼 많은 고객이 반품”
내년 삼성·LG ‘XR제품’ 출시
치열한 시장 주도권 경쟁 예고

이미지 확대
애플 ‘비전프로’. AP 연합뉴스
애플 ‘비전프로’.
AP 연합뉴스
애플이 이달 초 야심차게 출시한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가 20만대 이상 팔렸지만 환불 비율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새 시장을 열기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다. 이런 가운데 2세대 비전프로가 내년 8월에야 출시된다는 전망이 나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헤드셋 제품이 오히려 이보다 앞서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은 지난 16일까지였던 2주간의 비전프로 무료 반품 기간에 기기를 반납하고 3499달러(약 468만원)를 돌려받은 고객이 “놀랄 만큼 많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매장에 따라 적게는 하루 1~2명, 많게는 하루 8명이 환불을 요청했다.

우선 너무 무겁기 때문이다. 비전프로는 본체(600~650g)와 배터리(353g) 무게를 합쳐 1㎏에 이른다. 배터리 사용 시간도 최대 2시간 30분에 불과하다. 특히 높은 가격을 감내하기엔 콘텐츠가 너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아이팟’(MP3), ‘아이폰’(스마트폰), ‘애플워치’(웨어러블 기기)로 새로운 정보기술(IT) 생태계를 구축했던 애플은 이번엔 비전프로로 ‘공간 컴퓨팅’이라는 새 영역을 개척하려고 한다. 공간 컴퓨팅은 확장현실(XR) 기기를 착용하면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톰 크루즈처럼 실제 공간에 디지털 콘텐츠를 띄워 놓고 맨손으로 조작하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단점이 많은 비전프로 1세대 제품은 공간 컴퓨팅을 구현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 화웨이, 메타 등 국내외 기업들도 XR 생태계를 준비하고 있다.

업계는 지난달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구글, 퀄컴과 ‘XR 생태계 파트너십’을 체결한 삼성전자가 이르면 내년 초 첫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에 XR 사업 조직을 신설한 LG전자도 내년 중 산업용 AR 기기, 소비자용 MR 기기를 각각 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의 애플 전문기자 마크 거먼은 “애플이 차세대 비전프로를 출시하는 데까지는 적어도 18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예상이 맞으면 오히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XR 제품이 먼저 시장에 나올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은 2007년 아이폰 1세대를 출시한 뒤 최소 3년간 스마트폰 시장에서 독점 지위를 누리며 생태계를 장악했다”며 “비전프로 2세대와 국내 제품들이 내년에 앞다퉈 출시되는 만큼 XR 시장에선 독주 체제를 구축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2024-02-2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