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룰라 “이스라엘 홀로코스트” 후폭풍… 기피인물 지정·대사 초치 ‘긴장 고조’

룰라 “이스라엘 홀로코스트” 후폭풍… 기피인물 지정·대사 초치 ‘긴장 고조’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2-20 23:28
업데이트 2024-02-20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내 군사작전을 홀로코스트에 비유한 발언을 두고 외교적 파문이 일고 있다.

19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외교부는 룰라 대통령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했다. ‘페르소나 논 그라타’는 ‘외교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인물’을 뜻하는 라틴어로 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체결된 빈협약 9조에 명시돼 있다. 이는 수교국 외교관에 가할 수 있는 국제법상 최대 제재 조치로, 외교적 결례를 범한 상대국에 외교적 압력을 가하는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이스라엘은 전날 룰라 대통령이 아프리카연합(AU) 정상회의 참석차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를 방문해 연 기자회견에서 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룰라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벌이는 일은 전쟁이 아닌 집단 학살”이라며 독일 나치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의 홀로코스트에 비유했다.

홀로코스트는 나치 독일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유대인을 ‘인종청소’라는 명목으로 학살한 사건을 뜻한다. 1940년부터 1945년 1월 폴란드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폐쇄될 때까지 유대인 600만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2차 대전 후 홀로코스트 생존자 수십만명은 이스라엘로 돌아갔다.

이런 배경을 가진 이스라엘에 홀로코스트 가해자에 빗댄 발언을 하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룰라의 발언은 선을 넘었다”며 프레데리코 메이어 주이스라엘 브라질 대사를 초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카츠 외교장관은 메이어 대사를 예루살렘 야드바 홀로코스트 추모센터로 불러 항의했다. 마우루 비에이라 브라질 외무장관도 이날 다니엘 존샤인 주브라질 이스라엘 대사를 초치하며 응수했다.
최영권 기자
2024-02-2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