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상강사·전임의도 “의업 못 잇겠다” 반발

임상강사·전임의도 “의업 못 잇겠다” 반발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4-02-20 23:25
업데이트 2024-02-21 0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속 가능 보건정책 소통” 촉구
개원의 집단휴진 여부는 미정

이미지 확대
19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홍윤기 기자
19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홍윤기 기자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이 본격화한 가운데 임상강사와 전임의(펠로)까지 움직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공의 절반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해 업무를 떠안게 된 전국 82개 수련병원 임상강사와 전임의들이 20일 “우리도 이대로라면 의업을 이어 갈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정부 의료정책 발표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전공의 수련을 마치고 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로도 수련 병원에 남아 더 나은 임상의와 연구자로서의 소양을 쌓고자 했지만 의료 정책에 대한 진심 어린 제언이 묵살되고 국민을 위협하는 세력으로 매도되는 현 상황에서는 의업을 이어 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료인에 대한 협박과 탄압을 중단하고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보건 정책을 위해 의사들과 진정한 소통을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전공의들이 떠난 자리는 전공의와 간호사, 임상강사, 전임의, 교수가 메우고 있다. 전임의마저 병원을 떠나면 의료 현장의 피로도가 가중되면서 최악의 의료대란이 벌어질 수 있어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사태를 주도한 개원의 중심의 대한의사협회는 아직 집단 휴진 시기를 잡지 않았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궐기대회만 열었을 뿐이다.

서울의 한 내과 개원의는 “환자들 예약 일정까지 조정해야 해 휴진이 쉬운 결정은 아니다”라고 털어놨다.

세종 이현정 기자
2024-02-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