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독일·덴마크 정상과 통화… “민생 현안에 부득이하게 방문 연기”

尹, 독일·덴마크 정상과 통화… “민생 현안에 부득이하게 방문 연기”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4-02-20 21:38
업데이트 2024-02-20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 대통령 “충분히 이해… 방문 재추진할 수 있길”
덴마크 총리 “언제라도 尹 대통령 방문을 환영”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메테 프레드릭센 덴마크 총리와 각각 전화 통화를 하고 방문 연기에 대해 양해를 구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안건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안건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외교 경로를 통해 소통한 바와 같이 우리 국내의 민생 현안 집중 등 제반 사유로 인해 방문을 부득이 연기하게 됐다”고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프레데릭센 총리에 설명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 양측 간 협의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윤 대통령의 독일 방문을 재추진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답변했다.

윤 대통령과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전날 발표된 ‘한독 합동 대북 사이버보안 권고문’이 이번 순방 연기와 무관하게 계획대로 진행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독일 방문 준비 과정에서 논의된 협력 강화 사업들을 예정대로 추진하고, 안보·첨단기술·사이버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간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또한 140여년간 이어온 양국의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긴밀히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또 앞으로도 수시로 통화하면서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프레데릭센 총리 역시 “한국 측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언제라도 대통령의 덴마크 방문을 환영한다”고 윤 대통령에 말했다. 양국 정상은 통화에서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왔음을 재확인했다. 이어 이번 덴마크 방문 준비 과정에서 녹색성장동맹 강화와 첨단 과학기술 협력과 같은 양국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기대와 인식을 공유하게 됐다고 평가하고 관련 사업들을 방문 연기와 무관하게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애초 지난 18일 출국해 독일과 덴마크를 각각 국빈, 공식 방문할 계획으로 이들 국가와 세부 일정을 조율해왔다. 하지만 지난 14일 여러 요인을 검토한 끝에 순방 연기를 발표했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