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i-8 몰고 우크라 망명한 러軍 조종사, 숨진 채 발견…끝내 의문사

Mi-8 몰고 우크라 망명한 러軍 조종사, 숨진 채 발견…끝내 의문사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4-02-20 11:54
업데이트 2024-02-22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제319독립헬기연대 소속 막심 쿠즈미노프
“전쟁 범죄 동참할 수 없어” 직접 우크라 접촉
지난해 ‘헬기 망명’…우크라, 성과 대대적 홍보
함께 헬기 탑승한 러 승무원 2명은 사살
러軍, 기한 없는 영구 암살 명령 발령
망명 6개월 만에 스페인서 숨진 채 발견
러측 “신분 세탁 위한 우크라의 자작극” 주장

이미지 확대
러시아군 수송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조종사 막심 쿠즈미노프 러시아 육군항공대 대위가 5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망명경위를 밝히고 있다. 2023.9.6 우크라이나 미디어 센터
러시아군 수송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조종사 막심 쿠즈미노프 러시아 육군항공대 대위가 5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망명경위를 밝히고 있다. 2023.9.6 우크라이나 미디어 센터
지난해 8월 Mi-8 수송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군 조종사가 6개월 만에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1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 코리스폰덴테’는 러시아군 조종사였던 막심 쿠즈미노프(28) 전 대위가 13일 스페인 남부 알리칸테 인근 비야호요사 마을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 매체는 쿠즈미노프가 총탄 12발을 맞은 뒤 범인의 차에 치여 숨졌다고 전했다.

또 쿠즈미노프 시신에서 10만 유로(약 1억 4000만원)가 든 지갑이 그대로 발견돼, 그의 죽음을 둘러싼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고 짚었다.

스페인 국영 EFE도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쿠즈미노프가 다른 이름으로 된 우크라이나 여권을 소지한 채 스페인에 거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HUR) 대변인 안드리 유소프는 국영 방송 수스필네와의 인터뷰에서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쿠즈미노프의 사망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그가 왜 가짜 신분으로 스페인에 머물고 있었는지도 설명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2023년 8월 9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조종사 막심 쿠즈미노프가 스페인 남부 알리칸테의 한 지하주차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2024.2.19 인포르마시온 발췌
2023년 8월 9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조종사 막심 쿠즈미노프가 스페인 남부 알리칸테의 한 지하주차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2024.2.19 인포르마시온 발췌
러시아 육군 항공대 제319독립헬기연대 소속 조종사였던 쿠즈미노프는 개전 후인 2022년 10월부터 우크라이나 남부 러시아군 점령지까지 병력과 장비를 수송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러던 2023년 8월 9일, 쿠즈미노프는 자신이 지휘하던 Mi-8AMTSh 헬기를 직접 몰고 안전 회랑 상공을 통해 우크라이나로 망명했다.

그는 2023년 초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에 먼저 접촉해 귀순 의사를 타진하고 망명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이에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은 그의 가족을 미리 러시아 밖으로 빠져나오게 한 뒤 6개월간 기회를 노렸다.

일명 ‘시니차’(Синиця) 작전이었다.

작전에 따라 쿠즈미노프는 러시아 쿠르스크를 출발해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지역으로 향하는 경로에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과 합의했다.

망명 당일 오후 4시 30분, 쿠즈미노프는 평소처럼 다른 승무원 2명과 러시아 Su-27, Su-30SM, Su-35 헬기의 장비 및 부품을 싣고 쿠르스크 공항에서 이륙했다. 추적을 피하기 위해 고도 5~10m 저공비행하며 무선을 껐다.

망명 계획을 몰랐던 다른 승무원 2명은 쿠즈미노프가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과 미리 합의한 하르키우 모처에 착륙하자 크게 반발했다. 쿠즈미노프의 회유에도 항복을 거부한 이들은 국경을 향해 달리다 사살됐다.

이후 우크라이나 전시법에 의거, 쿠즈미노프에게는 50만 달러(약 6억 7000만원)의 보로금이 주어졌다.
이미지 확대
2023년 8월 9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조종사 막심 쿠즈미노프(사진)의 이야기를 담은 우크라이나 다큐멘터리 발췌.
2023년 8월 9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헬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조종사 막심 쿠즈미노프(사진)의 이야기를 담은 우크라이나 다큐멘터리 발췌.
이미지 확대
2023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서 노획된 러시아 Mi-8AMTSh 헬리콥터.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2023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서 노획된 러시아 Mi-8AMTSh 헬리콥터.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망명 한달 후 기자회견과 같은 시기 공개된 우크라이나 다큐멘터리에서 쿠즈미노프는 전쟁 범죄에 대한 회의, 우크라이나에 있는 부모님을 귀순 이유로 들었다.

러시아에서 넉넉한 봉급을 받으며 아파트 2채도 가지고 살았으나, 전쟁 명분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는 것이다. 쿠즈미노프는 “왜 전쟁을 벌여야 하는가. 전쟁 범죄로 여겨졌고 동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망명하면 새로운 신분과 일자리 등 남은 생애 필요한 모든 것을 받게 될 것”이라며 러시아 병사들에게 우크라이나로의 망명을 촉구했다.

실제로 쿠즈미노프의 동료들은 그가 “평온한 성격의 인물로 군사 임무와는 관련이 없는 화물 수송 작업을 주로 했다. 전쟁에서 죽는 것을 두려워하고 전쟁범죄에 가담하고 싶지 않아 했다”고 증언했다.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군 조종사가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것은 쿠즈미노프가 처음이었다.

이에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은 1966년 이스라엘 모사드가 이라크 공군 조종사를 공작해 MiG-21 공격헬기를 몰고 망명하도록 한 다이아몬드 작전(Operation Diamond)을 언급하며 성과를 과시하기도 했다.

그러자 러시아 총정찰국(GRU)은 쿠즈미노프에 대해 기한 없는 영구 암살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러시아 크렘린궁과 가까운 친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관리 블라디미르 로고프는 텔레그램을 통해 쿠즈미노프의 사망이 그의 신분을 세탁하기 위한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의 자작극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