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현진, 한화 컴백 초읽기

류현진, 한화 컴백 초읽기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4-02-20 03:09
업데이트 2024-02-20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서 FA 신분… KBO 복귀할 듯
5톤 트럭 두 대 짐 한국으로 보내
한화 “다년 계약”… 류, 결정 남아

이미지 확대
류현진. USA 투데이 스포츠 연합뉴스
류현진.
USA 투데이 스포츠 연합뉴스
미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계약이 끝난 뒤 자유계약선수(FA) 신분으로 다음 소속팀을 찾지 못하고 있던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7)의 KBO(한국프로야구)리그 복귀가 임박했다.

19일 류현진이 토론토에 보관해둔 5톤 트럭 두 대 분량의 짐을 한국으로 보내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MLB 구단의 스프링캠프가 끝난 뒤 시범경기 기간인 3월 중순에도 FA 계약을 맺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류현진의 KBO리그 원소속팀인 한화 이글스가 친정 복귀 의사를 타진하는 가운데 지난해 11월부터 현지 물류 창고로 옮겨 보관해 온 짐을 국내로 보내기로 한 만큼 한국 복귀 수순을 밟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류현진은 지난해 10월 토론토가 포스트시즌에서 탈락한 뒤 FA가 됐다. MLB 30개 구단이 올해 스프링캠프 훈련을 시작한 뒤에도 새 팀을 찾지 못하면서 한화로의 복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한화와 4년 총액 최대 180억원에 합의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2013년 KBO리그 FA가 아닌 한화 소속 선수로서 포스팅(비공개 경쟁입찰)을 통해 LA다저스에 입단,빅리그에 진출한 류현진이 한국 야구로 복귀할 경우 한화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한화 구단 관계자는 “금액은 밝힐 수 없지만 손혁 단장이 류현진과 만나 직접 다년 계약을 제시했다”며 “다만 협상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화 구단은 구단 샐러리 캡(연봉총상한제) 상황을 고려한 구체적인 계약 액수를 류현진에게 알렸다. 결국 복귀까지 류현진의 최종 결정만 남은 상황.

류현진 측 관계자는 “MLB 구단들로부터 연 1000만달러(약 134억원) 이상의 계약 제안을 받지 못했고, 이 과정에서 류현진이 KBO리그 복귀를 고민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류현진으로선 자존심이 상했을 것이다. 주변에선 미국에서 1~2년 정도 더 뛸 것을 권유했으나 한국 복귀에 더 무게를 싣게 된 걸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화 구단 관계자는 “계약 합의가 된다고 해도 MLB 사무국의 신분 조회, 임의해지 해제 등 행정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계약이) 하루 이틀 안에 진행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장형우 기자
2024-02-20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