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측 “사당화” 최후통첩… 이준석 “탈당 땐 국고보조금 반납”

이낙연 측 “사당화” 최후통첩… 이준석 “탈당 땐 국고보조금 반납”

하종훈 기자
하종훈,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2-20 03:03
업데이트 2024-02-20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혁신당 열흘 만에 결별 위기

‘정책 결정권 일임’ 의결 도중 고성
이낙연·김종민, 회의장 박차고 나가
金 “김종인 데려오려 李 몰아내기”
이준석 “비난성 발언에 대응 안 해”
이낙연 측, 오늘 오전 11시 중대 발표


이미지 확대
넥타이 색상까지 주도권 쟁탈전?
넥타이 색상까지 주도권 쟁탈전? 제3지대 통합 정당인 개혁신당의 이낙연(왼쪽)·이준석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이낙연 대표는 새로운미래 당색인 남색과 개혁신당 당색인 주황색이 섞인 줄무늬 넥타이를 맸고 이준석 대표는 평소처럼 주황색 넥타이를 매는 등 넥타이 색상을 놓고도 주도권 다툼을 드러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안주영 전문기자
제3지대 통합 정당인 개혁신당의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가 합당을 결의한 지 열흘 만인 19일 ‘총선 지휘 주도권’을 두고 정면충돌했다.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선거 정책 결정권을 이준석 대표에게 위임하는 안건에 대해 ‘사당화’라며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고, 이들은 결별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사실상 최후통첩을 날렸다. 이에 이준석 대표는 탈당 의원이 생기면 앞서 받았던 국고보조금 전액을 반납하겠다며 배수의 진을 쳤다.

개혁신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 정책 결정권을 이준석 대표에게 위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또 해당 행위자를 겨냥해 당원 자격 심사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고성이 터져 나왔고 더불어민주당 탈당파인 ‘새로운미래’ 출신 이낙연 대표와 김 최고위원이 반대 의견을 내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김 최고위원은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운동 전체를 이준석 개인에게 맡기는 것은 민주 정당에서 가능한 일이 아니다. 전두환이 나라가 어수선하니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국회를 해산한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준석 대표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데려오려 이낙연 대표를 몰아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 마음속에는 이낙연, 김종민을 이미 지웠다. (이준석 대표가) 지난 토요일에 기자회견을 잡았다 취소했는데 그때 통합 재검토 선언을 하겠다고 제게 얘기했었다”고 전했다. 또 김 전 비대위원장이 최근 보도에서 이낙연 대표가 없어야 개혁신당에 합류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했다.

새로운미래 측은 이낙연 대표가 20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고 전했다. 이에 통합 합의를 철회해 개혁신당과 결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다만 김 최고위원과 함께 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상식의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개혁신당에 남을 가능성이 높다. 김 최고위원은 ‘개혁신당의 현역 의원 수가 5명이 돼 받은 국고보조금 6억원은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통합 유지가 안 되면 환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준석 대표는 이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최고위 결정에 대해 비효율적인 당 운영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격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통합 정신에 맞지 않는다”며 “개혁신당은 5개의 세력이 모여서 활동하는 연합 정당인데, 새로운미래 측을 제외한 나머지 정파(새로운선택, 한국의희망, 원칙과상식 등)는 이번 의결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사당화 주장을 반박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번 갈등에 대해 “이낙연 대표의 의사를 무시하고 (총선 절차를) 추진할 수는 없다. (새로운미래 측을 합당 절차에서 제외할) 그런 의도와 생각을 가져 본 적이 없다”고 했지만, 이후 페이스북에 “새로운미래 측에서 오늘 최고위 표결에 불응하기 위한 비난성 발언을 하는 것에 대응하지 않겠다. 민망하다”고 했다. 또 “탈당하는 의원이 생겨 의석수가 5석 미만이 될 경우 개혁신당은 이미 지급된 국고보조금 전액을 반납할 것”이라고 썼다.

정치권에서는 화학적 결합이 미비한 채로 통합을 결정한 개혁신당에서 주도권 싸움은 불가피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페미니즘 성향으로 2030 보수층 남성을 지지자로 둔 이준석 대표와 정치적 노선이 다른 민주당 출신들이 결합하면서 지지층이 이탈하자, 양측이 각자의 지지층을 붙잡으려 강경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개혁신당은 통합공천관리위원장 선임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개혁신당 지도부는 야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을 적임자로 보고 의사를 타진했으나 유 전 총장은 고사했다.
하종훈·황인주 기자
2024-02-2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