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주, 하위 20% 통보에 탈당… “민주당 이재명 사당으로 전락”

김영주, 하위 20% 통보에 탈당… “민주당 이재명 사당으로 전락”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4-02-20 03:01
업데이트 2024-02-20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멸감… 어떤 근거인지 공개를”
여론조사 논란 이어 내홍 격화

이미지 확대
김영주 국회부의장. 뉴시스
김영주 국회부의장.
뉴시스
4월 총선을 50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내홍이 확산 일로다. 4선인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통보에 반발해 19일 민주당 탈당을 전격 선언했다. 하위 20% 명단 작성을 포함해 공천 작업 전반에 이재명 대표가 직접 개입한다는 식의 ‘사천 논란’이 번지고 있어 도미노 탈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체불명의 여론조사 논란, ‘돈봉투 수수 의혹’ 의원들의 사법 리스크도 변수로 남아 있다.

김 부의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으로부터 ‘하위 20%’ 통보를 받은 사실을 전하며 “이제 민주당을 떠나려고 한다. 모멸감을 느낀다”며 “대체 어떤 근거로 하위에 평가됐는지 정량평가, 정성평가 점수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부의장은 “저에 대한 하위 20% 통보는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하고 상징적인 사례”라며 하위 20% 명단 작성에 이 대표의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봤다. 최근 야권에서는 김 부의장이 하위 20%에 포함됐고, 친명(친이재명)계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을 김 부의장의 지역구(서울 영등포갑)에 공천하려 당 지도부가 김 부의장에게 불출마를 권유 중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김 부의장은 최근 당의 공천 심사를 위한 적합도 조사에서 ‘4선 국회의원 김영주가 다시 나오면 지지하겠느냐’는 질문이 나왔다며 “4선을 명시한 것부터 의도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의장은 향후 거취 문제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 영입식에서 영입 인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차지호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교수, 김남희 변호사, 이 대표, 이용우 변호사. 안주영 전문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 영입식에서 영입 인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차지호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교수, 김남희 변호사, 이 대표, 이용우 변호사.
안주영 전문기자
김 부의장의 발언은 최근 중진과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들을 배제한 채 경쟁력 여론조사가 실시된 게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커진 가운데 본인 역시 피해자라는 의미로 읽힌다. 다만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누구를 타깃으로 해서 어떤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현역 의원 평가) 점수를 올리거나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은 최근 소속 의원 전체 대화방에서 경선 신청도 안 한 제3의 인물들을 넣고 여론조사를 한 데 대해 따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날 통화에서 “이 대표가 험지 상황이 어떤지도 모르고 현장 파악을 잘못하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데 이런 식으로 비선을 이용하면 서울은 완전 폭망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여성 트로이카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최근 복당한 이언주 전 의원 등 3명의 전략공천을 고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홍영표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말 이상한 여론조사 때문에 당이 굉장히 혼란스러운 것 같다”며 “민주당이 ‘사천’을 하고 있다면 국민이 외면할 것이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는 경선을 통해 공천하면 된다”고 했다. 이 대표의 불출마 권고에 공개 반발해 온 문학진 전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막 뒤에서 특정집단과 특정인들을 공천하려 벌이는 일련의 행태에 대해 개탄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민주당 지도부는 당 차원에서 해당 여론조사를 돌린 적이 없다고 부인했지만, 이 대표의 비선 조직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의구심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당 지도부 관계자들도 여론조사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해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는 의혹마저 나온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나도 모르고,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도 모른다고 했다”고 전했다.

최근 진행되는 여론조사 기관들은 당이 선정한 공식기관이 아니라는 점도 의구심을 증폭시키는 이유다. 당은 앞서 공천 적합도 조사 등을 위해 6개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했는데, 최근 여론조사를 진행한 ‘한국인텔리서치’와 ‘지식디자인연구소’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한 민주당 인사는 “여론조사가 너무 중구난방”이라면서 “지난 21대 총선에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그립감을 쥐고 전체 여론조사를 총괄적으로 진행했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공천 갈등 양상이 심각해지자 수습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 측근들이 소수로 모인 자리에서 공천이 논의됐다는 ‘밀실회의 논란’을 인정하고 공천 배제 후보로 거론된 현역 의원에게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위 20% 명단 작성 의혹, 정체불명 여론조사, 비선 조직 가동 등에 대한 의원들의 불만이 이미 적지 않다.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에서 대선과 총선 등 총 16번의 선거를 치렀는데 이런 식의 여론조사는 처음”이라며 “하위 20%, 돈봉투 의혹, 사법 리스크 등으로 불출마를 압박받은 의원들을 다 합치면 최대 50명까지 탈당할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 부의장의 탈당 직전 정치권에는 하위 20% 의원 명단을 담은 가짜 정보가 돌기도 했다. 명단에 적시된 의원들은 “그런 통보를 받은 적 없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가현 기자
2024-02-2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