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위성정당 대표 인선 돌입…김예지·김경율 등 거론

與 위성정당 대표 인선 돌입…김예지·김경율 등 거론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4-02-19 20:38
업데이트 2024-02-19 2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훈 “누가 오든 우리가 하는 것과 똑같다”
이미지 확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정하 수석대변인, 한 위원장, 김형동 비서실장.  안주영 전문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정하 수석대변인, 한 위원장, 김형동 비서실장.
안주영 전문기자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창당을 앞두고 당 대표 등 지도부 인선에 돌입했다. 김예지·김경율 비상대책위원 등이 거론된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는 내부적으로 정해져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미래는 당초 15일이었던 창당대회를 23일로 미뤘는데, 지도부 인선과 위성정당 창당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고려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내정된 건 없다”면서도 “당 대표로 누가 오든 간에 제가 이끄는 국민의힘이 내려고 하는 비례대표를 보고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는 것과 똑같다”고 강조했다.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이었던 ‘미래한국당’ 대표를 당시 불출마한 의원이 맡았다는 점에서 당 안팎에서는 불출마를 선언한 장제원, 김웅 의원 등이 거론됐지만 현실성이 낮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의 갈등을 재연하지 않으려면 한 위원장 측근이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한 위원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예지 비대위원이, 또 반드시 현역 의원일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김경율 비대위원도 거론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 위원장과 신뢰가 있어야 한다. 한 위원장이 ‘제가 책임지는 비례대표’라고 말한 것도 그런 의미”라고 말했다.

김예지 의원은 국민의미래 지도부 구성원으로도 거론된다. 이외 윤주경, 이종성, 정경희, 최연숙 등 공천을 신청하지 않은 비례대표 의원들의 이름이 나온다. 이들은 지도부를 맡지 않더라도 ‘의원 꿔주기’를 위해 위성정당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