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공천 1라운드 순항…무리수 없는 윤심·빚 없는 한동훈·컷오프 최소화

與 공천 1라운드 순항…무리수 없는 윤심·빚 없는 한동훈·컷오프 최소화

손지은 기자
손지은,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2-19 17:28
업데이트 2024-02-19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253개 지역구 중 절반 윤곽
별다른 잡음 없이 ‘시스템 공천’ 진행
과거와 달리 ‘대통령의 무리한 요구’ 없어
여의도에 ‘사람 빚’ 없는 한동훈도 탈(脫)사천
반발 핵심인 중진 현역 컷오프도 최소화

이미지 확대
19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 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19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 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4·10 총선 전국 253개 지역구 중 절반에서 공천 윤곽을 잡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9일 전략적 지역구 재배치와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같은 고차방정식을 풀 단계에 들어섰다. 상대적으로 순항 중이라는 평가를 받는 역대 첫 국민의힘 시스템 공천의 성패는 이 둘로 판가름 날 전망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앞서 공관위가 의결한 단수 추천 61명, 우선 추천(전략 공천) 3명에 대해 의결했다. 공관위 결정을 당 대표와 지도부가 뒤집으면서 ‘공천 파동’의 씨앗이 됐던 지난 총선 때와 달리 의사결정 구조에 균열이 없었다는 방증으로 평가된다.

반환점을 돈 국민의힘 공천이 일부 잡음 속에서도 순항하는 이유로는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차단, 한 위원장의 탈(脫)사천, 현역 의원 컷오프 최소화 등이 꼽힌다. 지금까지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무리한 개입을 삼가는 분위기이고, 정치 신인으로 여의도에 ‘빚’이 없는 한 위원장이 특정인을 꽂거나 ‘비토’를 두지 않으면서 충돌 요인이 적었다는 것이다. 또 이날까지 지역구 현역 의원 컷오프가 제로(0)인 상황이어서 ‘공천 반발’ 소지가 크게 줄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석열 정부의 국무위원 출신과 대통령실 참모 출신 인사의 ‘양지’ 경쟁으로 눈총을 샀던 서울 강남을 재배치 작업도 차질 없이 진행되는 모습이다. 외교부 장관을 지낸 박진(4선) 의원과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두 사람 모두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며 거취를 위임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윤 정부 내각이나 대통령실 출신 인사 중 당이 필요로 하는 어려운 지역 혹은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기 어려운 지역에서 싸워주면 좋겠다는 입장을 공천 국면 전에도 밝혔다”면서 “두 분이 당의 결정을 따른다고 했기 때문에 협의를 거쳐 당이 필요로 하는 곳에 재배치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의 승리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일각에서는 박 의원에 대해 과거 지역구인 서울 종로 복귀 가능성이 나왔으나, 박 의원 측은 가능성을 작게 봤다. 박 의원 측도 최재형(초선) 의원을 밀어내는 정치적 부담보다 공관위의 결정을 전적으로 따르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 전 비서관은 ‘경기도 전선 투입’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5석을 모두 차지한 ‘수원벨트’의 미확정 지역구나 용인, 남양주 투입 등이 두루 검토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의 복심인 이 전 비서관의 험지행에 대해 당 지도부는 ‘윤심 차단’의 대표 사례로 총선 전략에 활용하고 있다.
손지은·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