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만금 SOC, 3월이 분수령…전북도 행정절차 재개 읍소

새만금 SOC, 3월이 분수령…전북도 행정절차 재개 읍소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4-02-19 11:07
업데이트 2024-02-19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만금 개발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 개발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전북특별자치도가 오는 3월을 적정성 검토용역으로 멈춰 선 새만금 주요 SOC를 정상궤도로 올릴 마지노선이라고 보고 본격 움직임에 나섰다.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김관영 지사를 비롯한 도청 간부들이 수시로 기재부, 국토부 등을 찾아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 지난 15일에는 적정성 검토용역 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을 불러 사업 추진 당위성 등을 설명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한국교통연구원장의 개인적 사유로 일정이 연기됐고, 전북자치도는 조만간 다시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현재 정부는 새만금 국제공항, 새만금 인입철도,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등을 대상으로 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 필요 사항, 향후 추진 방향 등을 제안하는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용역 시작과 함께 SOC 사업의 행정절차가 중단됐고, 용역은 오는 6월까지 진행된다.
이미지 확대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 전북도 제공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 전북도 제공
그러나 하반기부터 행정절차가 재개되면 올해 계획된 일정을 소화하기 버겁다는 게 전북자치도 입장이다. 특히 새만금 국제공항은 예정대로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해 늦어도 올해 착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국토부 용역으로 설계 심의 절차 자체가 무기한 연기되며 2029년 개항이 불분명해졌다. 또 정부안에서 삭감됐던 새만금 공항 예산이 국회 단계에서 56%(261억원)가 증액돼 불씨를 살렸지만 이마저도 기재부 수시 배정 예산으로 편성돼 제때 사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전북자치도는 계약 절차를 고려하면 늦어도 3월까지는 수시 예산을 풀고 행정절차를 재개해야 애초 공사 일정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올해 착공, 2029년 개항을 위해선 3월 안에 반드시 행정절차를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