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美, 대북정책 반성해야…北 안보 우려부터 해결해야”

中 “美, 대북정책 반성해야…北 안보 우려부터 해결해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2-18 22:16
업데이트 2024-02-18 2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7일(현지시간)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뮌헨 신화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뮌헨 신화 연합뉴스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은 한반도의 긴장 고조 국면을 두고 ‘북한의 합리적 안보 우려 해결’이 우선 과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주임은 이날 독일 뮌헨안보회의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늘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추동을 견지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왕 주임은 “악순환을 방지하고 당사국의 합리적 안보 우려를 해결하며 형세(상황)의 안정 회복 실현을 이끄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사국’이 어디를 가리키는지 명확히 지칭하지는 않았다. 북한이 주장하는 안보 우려가 존중돼야 한다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핵 폐기시 미국에 맞설 무기가 남지 않는다는 점을 우려한다. 핵 포기 뒤 미국과의 관계가 틀어지기라도 하면 미군의 압도적 군사력을 통제할 대안이 없어서다. 이에 대한 북한의 고민을 미국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취지다.

앞서 왕 주임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이 대북 정책을 반성하고 행동을 취해 조선(북한)의 합리적 외교 우려에 응답해야 한다”면서 “쌍궤병진(비핵화와 북미평화협정 동시 추진) 사고에 따라 한반도의 장기적 안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전했다.

이날 왕 주임은 연설에서 “중국은 글로벌 성장을 촉진하는 안정 역량이 될 용의가 있다”며 자국을 겨냥한 미국 등 서방 진영의 견제와 ‘중국 경제 위기설’에 반대한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그는 “디커플링(공급망 등 분리) 반대는 이제 국제적 공동인식(컨센서스)이 됐고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미중이) 협력하지 않는 것이 최대의 리스크라’는 점을 깨닫고 있다”면서 “누구든 디리스킹(위험 제거)의 이름으로 ‘탈중국화’를 시도하면 역사적 잘못을 범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왕 주임은 “중국 경제는 시종 활력과 강인함으로 가득하다. 장기적인 호전 추세는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며 “중국이 지난해 5.2% 성장률로 세계 성장의 3분의1을 공헌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중국의 개방이라는 대문은 점점 더 커지기만 할 뿐”이라면서 “우리는 제도적 개방 확대와 외자 진입 네거티브리스트 축소를 지속해 각국 기업에 시장화·법치화·국제화한 영업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