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효진母, ‘로또 황금손’ 된 이유…20년간 “멈출 수 없었다”는 일

공효진母, ‘로또 황금손’ 된 이유…20년간 “멈출 수 없었다”는 일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2-17 08:48
업데이트 2024-02-17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옥란 사랑의 밥차 이사장(왼쪽)과 그의 딸 배우 공효진. 사랑의 밥차 제공
김옥란 사랑의 밥차 이사장(왼쪽)과 그의 딸 배우 공효진. 사랑의 밥차 제공
비영리 봉사단체 ‘사랑의 밥차’ 김옥란 이사장이 로또 추첨에 나서는 가운데 배우 공효진의 어머니라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다.

MBC에 따르면 17일 오후 8시 35분 ‘생방송 행복드림 로또 6/45’에 제272대 ‘황금손’ 주인공으로 김 이사장이 초청됐다. 황금손은 좋은 활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인물로 선정된다.

김 이사장은 사랑의 밥차와 20년간 함께해왔다. 그는 일주일에 한 번씩 독거노인·장애인·결식아동 등을 위해 음식을 제공한다. 딸 공효진 역시 10년간 봉사 활동에 힘을 보태고 있다.

매주 수백명에게 점심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김 이사장과 봉사자들은 하루 전부터 장을 보고 재료를 손질해 요리한다. 수백명 분의 식사를 준비하려면 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일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의 식사를 돕고, 설거지와 청소를 하는 뒷정리까지 모두 이들의 몫이다.

그동안 김 이사장은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전국 어디든 달려가 따뜻한 한 끼를 대접해왔다. 2008년 태안 기름유출 사고 때는 58일간 매일 주민과 봉사자 1500명의 삼시세끼를 책임졌고, 코로나19 기간에는 도시락을 배달했다.

김 이사장은 봉사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식사를 마친 분들이 손에 사탕 한 개, 귤 하나를 건네며 고마움을 전할 때”라며 “사람이 그립고 따뜻한 한 끼가 그리워 우리를 기다리는 분들이 정말 많다. 힘에 부칠 때 그런 분들을 생각하면 봉사를 멈출 수가 없다” 말했다. 원래도 좋지 않았던 오른쪽 어깨가 봉사하며 더욱 나빠져 인공관절까지 넣었어도 봉사를 이어가는 이유다.

딸인 공효진도 10년 전부터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어 더욱 뿌듯함을 느낀다는 김 이사장은 “사람의 밥차는 자발적인 봉사와 후원만으로 활동하는 비영리단체다. 더 많은 분의 관심으로 작은 행복을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