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항의 강제퇴장’ 카이스트 졸업생은 ‘녹색정의당 대변인’

‘尹 항의 강제퇴장’ 카이스트 졸업생은 ‘녹색정의당 대변인’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4-02-16 17:57
업데이트 2024-02-16 1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호원에게 제지 당하는 카이스트 졸업생
경호원에게 제지 당하는 카이스트 졸업생 16일 오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졸업식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항의하자 경호원들로부터 제지를 당하고 있다. 2024.2.16/뉴스1
16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축사를 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소리를 지르다 대통령경호처 요원들에 의해 강제로 끌려 나간 졸업생은 녹색정의당 대전시당의 대변인으로 확인됐다. 그는 윤 대통령에게 삭감된 연구개발(R&D) 예산을 복원해달라고 외치다 사지가 들려 행사장 밖으로 퇴장당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윤 대통령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십시오. 언제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제가 여러분의 손을 굳게 잡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검은색 학사복을 입은 한 남학생이 ‘부자감세 중단하고, R&D 예산 복원하라’고 쓴 플래카드를 든 채 “R&D 예산 복원하십시오. 생색내지 말고 R&D 예산….”이라고 외쳤다.

곧바로 옆에 있던 경호원들이 해당 졸업생의 입을 틀어막았지만 제압되지 않자 주변에 있던 다른 경호원 여러 명이 다시 붙어 학생의 사지를 들고 행사장 밖으로 끌어냈다.

대통령실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오늘 오후 참석한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소란이 있었다”며 “대통령경호처는 경호 구역 내에서의 경호 안전 확보 및 행사장 질서 확립을 위해 소란 행위자를 분리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법과 규정, 경호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4.2.16/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4.2.16/뉴스1
녹색정의당은 사태가 벌어진 후 해당 졸업생이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라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카이스트 전산학 박사과정을 마친 졸업생으로 이 자리에 참석했다.

김민정 녹색정의당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카이스트 졸업식에 졸업생으로 참석한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신민기 대변인이 연구개발 예산을 복원하라는 요청 한마디를 내뱉던 와중에 대통령 경호원들에 의해 폭압적으로 끌려 나갔다”며 “대통령은 무슨 권리로 졸업식에 참석한 졸업생을 폭력적으로 졸업식장에서 쫓아내고 복귀도 못 하게 감금한 것인지 대답하라”고 말했다.

현재 소셜미디어(SNS)에는 학사복을 입은 대통령 경호원들이 졸업생을 끌고 나가는 사진과 영상들이 올라오고 있다. 특히 카이스트 학사복을 입고 학생들 사이에 잠복해 있던 경호원들이 곳곳에서 튀어나와 졸업생을 제압하는 모습을 두고 불쾌감을 표하는 네티즌들도 있었다.

한 석사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 등을 요구하며 항의하자 경호원에 의해 끌려나가는 모습.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한 석사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 등을 요구하며 항의하자 경호원에 의해 끌려나가는 모습.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이에 녹색정의당 측은 “현장에 있던 대통령 경호원들이 졸업 학위복을 입고 위장하고 있었다고 하는데 유신정권 프락치 시대가 재현되는 현실에 어안이 다 벙벙하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군중이 많은 곳에서는 위장 근무를 한다. 예전부터 해오던 경호기법이다”며 “매뉴얼에 따른 대응이었다”고 강조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