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직접 만든다… “수소생태계 밸류체인 강화”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직접 만든다… “수소생태계 밸류체인 강화”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4-02-16 17:57
업데이트 2024-02-16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인수하며 수소생태계 조성에 시동을 건다. 원천 기술과 생산 기술의 집약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효율을 증대시킴으로써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HTWO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현대차 제공
HTWO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16일 현대모비스와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일체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뿐 아니라 연구개발(R&D) 및 생산∙품질 인력 등을 함께 인수한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이라는 설명이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사업은 현대차가 R&D를, 현대모비스가 제품 생산을 맡는 이원화 체계였다. 그러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지난해부터 수소전지 관련 사업을 현대차로 이관하는 방안이 거론돼왔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여 수소전기차 및 차량 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 실현을 가속화한다는 복안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4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했다.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까지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해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는 포부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내년까지 출시하는 한편, 발전, 트램, 항만, 선박,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수소전기차 외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각 그룹사의 수소 사업 역량을 수평적으로 연결하고, 그룹 차원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에 기여해 연간 수소 소비량을 오는 2035년까지 약 300만t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다.

한편 현대차는 1998년 수소연료전지 연구에 들어선 이래 2013년 세계 최초로 투싼 ix35 수소전기차를 양산하고, 2018년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를 양산하는 등 25년 넘게 수소 분야에 투자를 이어가며 수소 분야 리더십을 강화해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수소 생태계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의 R&D부터 제조까지 밸류체인 일원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시키고, 이를 통해 수소 사회를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